주제 발제자는 “한국 천주교회는 로마보다 더 로마적이다”라고 세간에서 들리는 한국 교회의자기성찰의 소리로부터 이글을 시작한다. 만약 위의 말이 타당성이 있다면 어떤 의미에서인가 위 자기성찰의 소리는 세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진단하는데, ‘로마카토릭 정신의 오해’, ‘한국 천주교회의 주체성 결여의 표현’, 그리고 ‘한국 천주교회의 반한국화 상황의 대변’이 그것이라고 발제자는 보고 있다. 발제문 전체가 대체로 한국 천주교회의 한국화 노력에 대한 사목현장에서의 긍정적, 적극적 성취와 자랑거리를 열거하기 보다도 시정점과 미래방향모색을 촉구하는 매우 가혹한 자기비판을 하고 있는 글이라고 여겨진다.
토론자는 한국천주교회 사목현장의 실재를 모르는 문외한으로서, 다만 밖에서 느껴지는 한국 천주교회의 한국화 노력에 대한 소감의 일단을 발제자의 논문을 참고하면서 언급하려고 한다.첫부분은 발제자의 ‘한국화 진단’에 대한 소감이요, 둘째부분은 ‘한국하 방향’에 대한 소감이다.
2. 한국 천주교회의 한국화 진단과 한국화 방향제시 요점
발제자는 구체적으로 사목현장에서 발견되는 “한국 천주교회의 비한국화 양상들”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1) 천주교 한국 전래 초기에 토착화 되었던 신심단체 및 활동단체들(천진회나 명도회)이 창조 적으로 지속발전하지 못하고 외국의 수도 활동단체가 득세하고 있는점.
(2) 수도회의 기관이름, 수도방법의 특징, 예전집전에 있어서 외래어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여 이질감을주는 점.
(3) 성당건축, 서구적 성가곡의 보급등을 통하여 한국 천주교회가 우리생활의 서구화를 부추긴 점.
(4) 교회의 예언직 사명중 가장 중요한 방편인 교육사업이 약화되고 복지사업에 치중한 점.
(5) 한국 천주교회의 신학교육이 서구 의존도에 심하여 한국 천주교회의 한국적 신학형성에 미 흡한점.
....
[사회복지학] 노인과 사목 노인과 사목
차례
고령화와 노인문제
서울대교구 노인사목부 개황
서울대교구 노인사목의 문제와 해결방안
2007년도 교육 및 주요행사 일정표
노인사목의 전망과 과제
고령화와 노인문제
한국사회의 고령화
..
하루만에 읽는 한국교회사 이야기 한국교회사의 역사와 발자취를 통해 현재와 미래에 조명해 볼 한국교회의 흐름을 살펴본다
한국교회사 이야기
1. 조선인의 기독교인과의 접촉
(1) 일본 천주교인의 입국 : 고니시 유키나가(小西行長)
(2) 선..
레지오에밀리아
소제 : 레지오 에밀리아에 대해...
레지오 에밀리아(Rwggio Emilia)는 이탈리아 북부의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있는 시의 이름이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레지오 에밀리아 시가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하는..
영국 성공회 예배 예배학 강의 17
수장령’ 아래 형성된 영국교회
(Church of England)
주 승 중(장신대 실천신학 교수)
1. 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난 시간에 종교개혁시 예전에 관한 다섯 가지의 입장들이 있음을 지적하였고, 그 ..
[독후감상문] 한스킹 교회란무엇인가 한스 큉, [교회란 무엇인가]를 읽고 나서
교회개혁은 16세기의 종교개혁자들에 의해서만 나타난 특허로만 볼수 없다. 그 시기가
큰 분깃점이 되기는 했지만 교회개혁 내지 종교개혁은 그 규모가 크고 작았을 ..
정조대의천주교정책과천주신앙의실태
정조대의 천주교 정책과 천주신앙의 실태
목차
1. 서론
2. 본론
①천주교 실태
㉠초기 수용 경향
㉡수용 경향
㉢신앙공동체
②천주교에 대한 대책
㉠천주교 전파상에 대한 인식
㉡지배층의 정치적 대응
..
19세기 조선 천주교회와 시간 19세기 조선 천주교회와 시간
1. 서론
2. 19세기 조선 천주교의 시간 질서
1) 신앙 지침서의 보급
2) 교회력과 시간
3) 성무일도와 시간
3. 천주교 시간의 의미
1) 새로운 시간과 적대 의식
2) 시간과 정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