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임법의 유형과 체계를 기술하고 높임법을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하는 기준을 쓰시오

1. 한국어 높임법의 유형과 체계를 기술하.hwp
2. 한국어 높임법의 유형과 체계를 기술하.pdf
한국어 높임법의 유형과 체계를 기술하고 높임법을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하는 기준을 쓰시오
한국어 높임법의 유형
높임 법 사용시 고려하는 기준
이를 대표하는 것이 바로 높임법이다.
한국어 높임법의 유형과 체계를 기술하고 높임법을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하는 기준을 쓰시오
주체 높임법, 객체 높임법, 청자 높임법이 그것이다.
각각의 높임법은 언어행위의 주체와 대상, 그리고 듣는 이의 사회적 지위나 친밀도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
주체가 화자보다 높거나 존중의 대상일 때, 이를 드러내기 위해 주체 높임선어 말어미'-시-'가 사용되며, '가다'는 '가시다', '말하다'는 '말씀하시다'처럼 변형된다.
청자 높임법은 화자가 자신의 말이나 행동을 듣는 사람의 지위나 친밀도에 따라 조절하는 높임법이다.
이는 한국어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며, 문장 끝에 오는 종결 어미를 통해 표현된다.
시-'는 주체를 높이는 기능을 하며, 종결 어미는 청자에게 존중을 표하거나 반말을 구분하는 기능을 한다.
예를 들어, '선생님께서 학교에 가신다'는 문장은 주체 높임 '-시-'와 청자 높임 종결 어미'-다'를 동시에 사용한 문장이다.
또한, 종결 어미는 청자의 지위에 따라 격식체와 비격식체로 나뉘며,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청유문 등 문장의 종류에 따라서도 다양하게 변화한다.
높이다, , 사용, 어미, 한국어, 주체, , 청자, 늘다, 사회, 표현, 종결, 언어, 문장, 가다, 문법, 지위, , 이다, 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