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높임법은 크게 주체높임법, 객체높임법, 청자높임법 등으로 나뉘어진다. 주체높임법은 문장의 주체를 높여서 예우하는 높임법이고, 객체높임법은 문장의 객체를 높여서 예우하는 높임법이다. 청자높임법은 화자가 발화하는 문장을 듣는 청자에 대해 예우하는 높임법이지만, 청자가 문장에 나타나기도 하고 문장에 나타나지 않기도 하는 점에서 전자의 두 높임법과는 차이가 있다.
그런데 최현배(1961) 이후 거의 대부분의 논의에서 청자높임법은 높임법과 낮춤법의 대립체계를 이루는 것으로 기술해 왔다1)1) 청자높임법이 높임법과 낮춤법의 대립체계를 이루고 있음에 대해, 거의 대부분의 논자들은 그러한 체계를 당연한 것으로 수용하면서 주로 그 등급체계에 관심을 집중해 왔다. 그러나 박창해(1990)에서는 청자높임법의 체계를 ‘공대’와 ‘평대’의 대립으로 기술하였고, 서정목(1990)과 권재일(1992)에서는 각각 ‘대우함’과 ‘대우하지 않음’의 대립과 ‘높임’과 높이지 않음‘의 대립으로 기술하였는데, 이러한 견해는 청자높임법의 체계에 낮춤법의 설정을 수용하지 않는 논자들의 태도로 해석된다. 그리고 김종택(1981)에서는 높임법과 낮춤법의 대립체계를 부정하고 그 대안으로 평대와 존대의 가감적 대립체계를 제시하였으며, 김태엽(1995)에서도 종래의 체계를 받아들이지 않은 대신, 종결어미의 형태 구조 분석을 토대로 청자높임법은 높임법과 안높임법의 대립체계를 이루는 것으로 주장한 바 있다.
. 논자에 따라서는 청자높임법을 격식체와 비격식체로 나누어 체계화하기도 하였으나, 그 체계의 바탕에는 높임법과 낮춤법의 대립 양상이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하지만 국어 주체높임법과 객체높임법의 체계에 대한 지금까지의 논의에서는 높임법과 낮춤법의 대립 양상이 반영된 경우를 전혀 찾아볼 수 없다. 그렇다면 이른바 낮춤법은 청자높임법의 체계에만 존재하고 주체높임법과 객체높임법의 체계에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
[국제 인문학] 주체 높임과 선어말어미 ‘-시-’ [국제 인문학] 주체 높임과 선어말어미 ‘-시-’
차례
1. 서론
2. 본론
1) 주체높임법
① 주체 경어법에 대한 앞선 정의
② 주체 경어법에 대한 새로운 개념 정의
③ 주체높임법의 결정요인
⓸ 주체높임의 실현 ..
공손법(높임법) 체계의 변천 공손법(높임법) 체계의 변천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머리말
Ⅱ. 공손법 체계의 변천
1. 중세국어
2. 근대국어
3..
국어학입문,존대법,존대말,존칭 존대법의오류
목차
존대법이란
주체존대법과 오류
청자존대법과 오류
설문조사
존대법의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
1.존대법이란
국어에서 말하는 이가 말하는 대상(주체, 객체)과 상대방(상대, 또는 청자)을 고려..
객체 존대 객체 존대 --
들어가기에 앞서
중세 국어에서의 ‘-’ 에 대한 논의는 1940년대 후반부터 70년대 후반까지 활발히 전개 되었다.
그 중 특히 두가지 설이 대립했는데,
안병희는 진단학보22의 ‘주체겸양법 접미사 ..
외국인대상 국어교육 -‘높임법’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설계 과제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잡고 제재는 '높임법'으로 하여 작성했던 레포트 입니다.
과목 성적은 A 나왔습니다.
외국인 대상 국어교육이 필요한 이유
국어교육을 받는 외국인들의 어려움
외국인 ..
중세국어 선어말 어미 ‘-오-’의 두 가지 설 중세국어 선어말 어미 ‘-오-’의 두 가지 설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1. 서언
2. 선어말어미 ‘-오-’의 실현 양상
3. ..
중세 국어 <-오/우->의 기능 연구 중세 국어 <-오/우->의 기능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1. 머리말
2. ‘-오/우-’의 문법적 기능 규명
3. ‘-오/우-’의..
쟁의행위와 제3자에 대한 책임에 대한 법적 연구 쟁의행위와 제3자에 대한 책임에 대한 연구 (노조법)
I. 들어가며
1. 의의
쟁의행위란 사용자에 대항하는 집단적 실력행사로 ‘파업·태업·직장폐쇄 기타 노동관계 당사자가 그 주장을 관철할 목적으로 행하는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