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역사’의 종말과 ‘축제’의 시작-토마스 만의 - 부덴브로크 가의 사람들 Buddenbrooks
‘역사’의 종말과 ‘축제’의 시작
-토마스 만의 부덴브로크 가의 사람들 Buddenbrooks*
I. 서론
1996년 한국에서 412개로 집계되던 축제의 수는 1999년에는 793개로 늘어났으며 그것은 불과 3-4년 사이에 거의 두 배로 그 수가 늘어난 것이다.1) 또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매년 10만 여개의 축제가 열리는 프랑스를 위시하여 범세계적인 차원에서 보았을 때도 축제의 종류와 그 수는 매번 정확한 통계처리가 불가능할 정도로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다.2) 축제의 이와 같은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관하여 이제 연구자들은 이것을 ‘축제의 일상화’ 혹은 ‘일상의 축제화’로 규정하며 이 현상에 주목하고 있다. 아닌게 아니라 연일 끊임없이 이곳저곳에서 개최되고 있는 수많은 행사들은 그것이 한 지역의 특산물 판매행사이건, 음악회이건 백화점의 세일행사이건 간에 ‘축제’의 이름을 빌리고 있다.3) ‘축제화’의 물결은 분명 20세기 말에 가장 주목되는 사회적인 현상중의 하나일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연일 열리고 있는 행사들이 ‘진정한’ 축제인가 아닌가에 대해 묻고자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그것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지금 축제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축제 속으로 떠나기를 원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 본 연구는 근래 관찰되는 ‘축제의 일상화’ 현상이 의식사적, 이념사적 차원에서의 시대의 변화를 가리키는 징후가 아닐까라는 문제에서 출발하여4), 현재 무엇보다도 유럽에서 관찰되는 일상과 축제간의 경계가 없어지는 현상, 즉 축제의 일상화 현상은 18세기 이래 유럽근대문화의 담지자인 시민계급을 지배했던 근대의 ‘신성했던’, ‘무거운’ 이념이 와해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테제를 설정하고자 한다.
....
문화 경제학-지역축제 문화 경제학
(Cultural Economics)
Cultural Economics
지역 축제
Cultural Economics
차 례
축제의 정의와 의의 , 지역축제가 갖는 의의
2. 축제의 현황
* 대표적 해외축제
* 대표적 국내축제
지역축제가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