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을 다루는 것
일반종말론-그리스도의 재림과 세계의 종말과 관련된 논의
개인종말론-죽음과 영혼의 상태를 논함
역사의 의미(안토니 후크마, 종말론, 39-64)
헬라인의 역사관은 순환적 견해(cyclical).- 모든 일은 끊임없이 반복되는 순환 속에서 발생되며 오늘날 발생하는 것은 미래에 다시 반복되어질 것이라는 주장.
성경적인 역사관
역사는하나님의 여러 목적들을 이루는 작업이다. 구속사.
하나님은 역사의 주님이시다. 시편 103:19,
그리스도는 역사의 중심이다. 과거의 모든 것이 성취되어질 뿐만아니라 미래으 모든 것도 결정된다.
새로운 세대는 이미 시작되었다.
역사의 모든 것은 목표를 향해 움직여 가고 있다. 새 하늘과 새 땅을 향하여
종말론에 대한 시간적인 견해
미래적 견해
과거적 견해
역사적 견해- 기록 당시는 미래였으나. 세계사나 교회사에서 성취된다.
상징주의적- 무시간적인 진리이고, 역사적 사건과는 무관
일반 종말론에 대한 역사
고대 종교- 이집트,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교, 고구려의 영혼불멸,
종교들- 불교의 열반(Nirvana), 이스람교의 육감적인 낙원.
조상 숭배, 영혼 윤회사상등
고대 철학자- 플라톤의 영혼 불멸설
철학자들- 볼프나 라이프니츠도 영혼 불멸설 주장
구약의 종말론
메시야 사상, 언약사상. 인자 사상.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선포. 구원과 심판의 메시지를 선포한다.
신약의 종말론
하나님의 나라와 파루시아로 특징
종말론과 성령
성령시대인 오순절 시대에 살고 있으며, 앞날의 소망을 성령의 충만함 속에서 살아간다.
사도시대로부터 5세기 초엽까지
일반적인 종말론 사상- 영혼의 불멸과 그리스도의 재림, 부활, 심판과 형벌등을 믿음
중세
희랍적 형이상학적 세계관과 합쳐져
종말이란 하나님의 세계 설계를 의미한다고 함
....
종말론 입문 終末論 入門
Ⅰ.프롤로그
본 저서는 고신대학 신학대학원에 교수로 있는 한정건 박사가 쓴 책으로 종말론에서 중요한 부분들을 차지하고 있는 여러 이슈들을 한 단락씩 엮어 쉽고도 깊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가 ..
누가의 역사화된 구속사적 종말론 누가의 역사화된 구속사적 종말론
1. 들어가는 말.
장님이 장님을 인도하는 꼴이었던 이 장림 목사의 시한부 종말론이 신학적 기반이 취약한 한국 기독교계를 강타한(1992년) 이래로 종말론을 신학적으로 정립하..
종말론에 대한 올바른 이해 종말론에 대한 올바른 이해
중세와 근세가 교차하던 16세기, 프랑스에 한 유태인 점성술사가 있었다. 그의 이름은 [미셀 드 노스트라다무스]이다. 그를 추종하는 사람들은, 그가 프랑스 군 주 [앙리 2세]의 죽..
천년왕국운동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 시한부 종말론을 중심으로 천년왕국운동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 시한부 종말론을 중심으로-
머리말
지난 1992년 10월 휴거를 주장하던 일단의 시한부 종말론자들에 의해 한국 교회와 사회가 크게 시끄러웠던 적이 있었다. 그러나 그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