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92년 10월 휴거를 주장하던 일단의 시한부 종말론자들에 의해 한국 교회와 사회가 크게 시끄러웠던 적이 있었다. 그러나 그들이 믿었던 종말이 임하지 않자 한동안 종말론은 수그러드는 것 같았다. 그러나 20세기의 마지막 해, 두 번째 천년 시대를 마감하는 해가 가까워 오면서 종말신앙이 전 세계적으로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1999년에 지구가 멸망할 것이라는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 2000년에 예수가 예루살렘에 재림한다는 예루살렘 신드롬, 새 밀레니엄에서의 Y2K에 대한 불안,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지진, 태풍, 가뭄, 홍수, 화산폭발과 같은 자연적 재난은 지구의 종말에 대한 믿음을 확산시켰다. 그리하여 세계적으로 1,200개 정도의 종말론 집단이 생겨났고, 국내에도 70-80개의 종말론 집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원래 유대-기독교 전통에서 특히 발달한 종말신앙은 절대자의 역사 개입에 의하여 현재의 세계질서는 끝나고 새 시대가 도래한다고 하는 대망의 신앙이다. 종말신앙 가운데 가장 현저한 것은 천년왕국 신앙 혹은 천년왕국운동이다. 천년왕국운동이 때로는 미래의 완성을 위해 준비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변혁적인 예언운동으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현실 도피적이고 체념적인 삶을 살게 만들고 심지어는 왜곡된 성서해석으로 종말의 시기를 임의로 산출하여 공포와 불안의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도 한다. 특히 후자의 종말신앙을 우리는 시한부 종말론이라고 부른다.
이 글에서 우리는 최근 한국에서 널리 퍼져있는 시한부 종말론의 문제를 논의해 보려고 한다. 이를 위하여 시한부 종말론의 신앙적 토대가 되고 있는 천년왕국운동의 성격과 그 배경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고, 나아가서 시한부 종말론의 문제점과 그 종교적, 사회적 배경, 그리고 그 신앙의 전망과 평가에 대하여 논하게 될 것이다.
I. 종말신앙과 천년왕국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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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주의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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