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의 실태와 원인 - 사회학적 고찰

1.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의 실태와 원.hwp
2.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의 실태와 원.pdf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의 실태와 원인 - 사회학적 고찰
학교폭력의 실태와 원인 : 사회학적 고찰

본 글은 지금까지 학교폭력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평가를 하고 앞으로 연구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시론적 고찰이다. 청소년개발원에서 발표한 연구보서“학교폭력의 최근 동향과 문제점에 대한 고찰”(청소년개발원, 2001)를 보면 2001년까지 100여편의 석박사 학위논문과 100편에 가까운 학술논문이 발표되었으며, 각종 연구기관에서 발표한 연구보고서를 포함하면 250편이나 되는 연구가 있다. 아마도 단일 분야에 대해서는 가장 많은 연구물이 축적되었다고 생각한다.
사회학, 심리학, 교육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진 연구에서 순수히 사회학적 연구를 구별해 낸다는 것은 어려운 작업이라 아니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사회학적연구의 일반적인 특성은 학교폭력의 원인을 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환경에서 찾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심리학에서도 사회환경적 요인을 제외하지는 안으나 사회학처럼 문화나 사회구조와 같은 거시적인 원인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지는 않는다. 한편 교육학적 연구는 학교폭력의 원인을 주로 학교라는 교육현장을 중심으로 바라다보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중요한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를 그 실태와 원인을 중심으로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학교폭력 원인에 대한 사회학적인 해석을 하고자 한다.

1. 학교폭력의 실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수많은 연구가 있었으나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는 아직 정확치 않다. 예를 들면 이상균(1999)은 조사 대상자의 58.9%가 학교폭력의 피해경험이 있다는 결과를 제시한 반면, 장명신(1998)은 13.6%만이 피해경험이 있다는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의 피해율이 지방에 비해 높은 결과를 보이나 같은 지역에서도 피해율 편차는 매우 커 1999년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보면 이상균(1999)은 58.9%로 보고하는 반면에 이병기(1999)의 연구는 38%로 나타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