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이 아파도 병원에 가지 못하는 현실에 대한 육하원칙 기반 대응 방안
병원을 가지 못하는 청소년의 심리에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까
청소년 스스로 건강을 돌볼 수 있도록 하는 건강교육도 지원의 일환으로 필요하다.
청소년들이 아파도 병원에 가지 못하는 현실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다.
병원을 가지 못하는 청소년의 심리에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까
이러한 심리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감정을 존중하며, 그들이 병원에 가지 못하는 것이 '나약함'이 아니라 '도움을 받을 자격이 있는 상황'이라는 점을 인식시켜야 한다.
의료비 지원이다.
저소득 가정뿐 아니라 일반 가정 청소년도 포괄할 수 있는 보편적 의료비 감면 또는 쿠폰 제도가 필요하다.
시간적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학교 안 의료서비스'나 '이동형 진료소'가 마련되어야 한다.
청소년 스스로 건강을 돌볼 수 있도록 하는 건강교육도 지원의 일환으로 필요하다.
만약 초기 증상을 적절히 진료받지 못하면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개인의 삶의 질 저하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의료비 부담 증가로도 이어진다.
학교는 보건교사와 심리상담교사를 적극 활용해 건강 문제가 있을 경우 의료기관에 연계하고, 학기 중 '건강관리의 날' 같은 제도를 운영해 정기점검을 시행할 수 있다.
I. 의료기관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4가지 본 자료는 의료기관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4가지와 병원 고객만족경영(CS) 10가지와 10가지 원칙 그리고 국내병원의 경영전략 대안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I. 의료기관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4가지
1...
현실치료의 역사적 등장 및 이론적 배경 현실치료의 역사적 등장 및 이론적 배경
Glasser는 1953년 오하이오주 Cleveland에 있는 Western Reserve Medical School을 졸업한 정신과 의사이다. 그는 1956년에 비행소녀의 교정을 위하여 설립한 캘리포니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