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면접법
많은 면접자는 응답자의 집에서 면접을 한다.
면접자와 응답자가 처음 만날 때에 면접자는 몇 가지 중요한 정보를 소개하여야 한다.
면접은 응답자와 면접자 간의 정보교환을 위해 고안된 사회적 관계이다.
응답자는 면접 초기에는 다소 긴장을 할 수 있다.
물론 면접의 중심과 업은 응답자의 응답을 기록하는 것이다.
이 용어는 면접자가 응답자와의 접촉 없이 그들 스스로 응답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설문조사에서는 많은 응답자들이 있는데 아마도 대부분의 경우에 면접자보다는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면접의 구조는 (1) 비스케줄, (2) 비스케줄-구조화(nonSchedule-standardized) 그리고 (3) 스케줄-구조화(schedule-standardized)로 구분될 수 있다.
비스케줄-구조화면접은 연구의 주요 부분이 미리 명시화되어 면접자와 응답자간의 상호작용이 어느 정도 구조화되어 있다.
스케줄-구조화(된) 면접은 대부분이 구조화된 형태이다.면접자에게 질문, 말 표현, 순서 등에 관한 지시가 고정되어 있다.
하지만 때때로 스케줄-구조화면접에서도 질문이 나 면접의 순서를 선별적으로 고치는 것을 받아들인다.
그렇지만 스케줄-구조화면접은 면접자가 응답자에게 계획된 구조와는 다르게 진행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매우 엄격하다.
왜냐하면 면접자들이 말해야 하는 부분이 대부분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면접의 구조화는 신뢰도를 높이며, 엄격한 가설을 검증하는 경우에선호된다.
시간과 비용을 들이는 것은 실제적인 면접 거절률을 최소화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노력이다.
실제로 면접자들이 신분 확인용 배지 또는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떤 것을 가지고 가는 것은 집집마다 돌아다니는 다른 외판원 같은 사람들과 구별이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좋은 생각 이라고 할 수 있다.면접자가 실제 현장으로 나갈 때, 면접자들은 취재허가증 의 사본을 가지고 가야만 한다.만약 응답자가 한 번도 취패허가증을 본 적이 없다면, 초기 만남의 과정 중에 그러한 사실을 보여주어야 한다.
초기 접촉의 순간은 물론 거절률에 영향을 준다.
면접자와 응답자가 처음 만날 때에 면접자는 몇 가지 중요한 정보를 소개하여야 한다.
면접은 응답자와 면접자 간의 정보교환을 위해 고안된 사회적 관계이다.
따라서 이러한 것을 고려하여 면접은 응답자에게 위협을 줄 수 있는 질문을 먼저 하기보다는 단순한 질문부터 시작해야 한다.만약 조사표(schedule)가 사용된다면, 이러한 종류의 질문부터 시작된다.
심층 규명은 응답자로 하여금 용기 내어 털어놓는 대화를 진행시킬 수도 있으며, 어떤 것에 대해 응답자로 하여금 대답을 좀 더 명료하게 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하지만 심층 규명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주의사항은 응답자에 의해서 제시된 대답에 면접자의 편의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면접의 중심과 업은 응답자의 응답을 기록하는 것이다.
따라서 응답자가 만드는 중요한 부분들을 자주 기록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접자는 응답자가 한 말을 축약하거나 요약해야 한다.
어했든, 이 경우에는 축약과 같은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겠다.만약 응답이 길다면, 축약 노트를 정리하는 것은 면접자가 응답자를 모니터하는 것에 실패하거나 필요할 때에 심층 규명을 준비 못하는 등의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다.
어떤 조사자들은 테이프 녹음을 응답자가 거부할 것에 대해 염려하게 되는데, 녹음의 목적과 정확한 응답에 대하여 일상적인 절차를 설명한다면, 그것에 반대하는 응답자는 거의 없을 것이다.만약 응답자들이 면접의 녹음을 꺼리게 된다면, 응답자에게 녹음 요청을 피해야 한다.
특히 이러한 점들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형태로 응답자들의 질문에 대한 응답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것을 말하는 경우가 있다.
즉, 인종과 관련이 있는 질문의 경우에는 면접자의 인종이 대답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인 종간 면접의 영향은 인종적 주제와 관련이 있는 질문에 관하여 응답자의 답변이 좀 더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대답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의 이해: 윤찬영 저, 정민사,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