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 문학교육의 수용론과 반영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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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교육론 - 문학교육의 수용론과 반영론에 대해서
문학교육론 - 문학교육의 수용론과 반영론에 대해서

◎목 차

Ⅰ. 수용이론
1. 수용이론이란
2. 수용이론의 예시
3. 문학교육에서의 수용이론

Ⅱ. 반영이론
1. 반영이론이란
2. 반영이론의 예시
3. 문학교육에서의 반영이론

Ⅰ. 수용이론
1. 수용이론이란
수용이론은 기존의 ‘작가-텍스트-독자’라는 문학 현상 가운데 고려되지 않았던 독자에 초점을 두는 문학적 관점이다. 즉 독서를 통해 독자는 작가의 생에 대한 인식, 이데올로기, 세계관을 파악하는데 그치지 않고 독자가 생에 대한 자신의 사유를 확인, 조정, 심화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독서 과정에서 독자들의 사유가 어떻게 깊어지는지 중시해야 하고 독자는 텍스트 속에서 자신을 보게 된다. 이 과정에서 주인공의 상처는 독자 자신의 상처로, 텍스트에 나타난 세계의 풍경은 독자 자신을 감싸고 있는 환경으로 변형된다.
독자는 독서 행위를 수행하는 가운데 원래의 저자가 의도하지 않았거나 당대의 독자들이 읽지 못한 의미를 읽을 수 있으며 새로운 의미를 첨가할 수도 있다. 이 논의를 바탕으로 독자의 독서 행위를 통해 텍스트의 무수한 재창조가 가능하다.

2. 수용이론의 예시
2.1. 김춘추의 『꽃』 패러디 시

김춘수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부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부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은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라디오와 같이 사랑을 끄고 켤 수 있다면
장정일

내가 그의 단추를 눌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라디오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단추를 눌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전파가 되었다

내가 그의 단추를 눌러 준 것처럼
누가 와서 나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