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이름
OOO
연령
만1세
반이름
OOO반
기록자
OOO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숟가락에 밥과 반찬을 떠서 먹여주려고 하자 OO가 “시어”라고 말하며 고개를 흔든다. 교사가 숟가락을 내려놓자 숟가락을 들어 밥을 다시 식판을 털어놓은 후 그리고 숟가락에 붙은 밥풀을 손으로 떼어서 먹는다. 숟가락을 책상에 올려놓고 양손에 밥풀을 들고 손으로 먹는다.
평가 및 해석
점심시간이 되면 바로 책상 앞에 앉지 않고 주변을 둘러보다 식판 앞에 앉는다. 숟가락을 잘 들지 않아 먹여주려고 하면 두 손으로 얼굴을 가리며 싫다고 표현하며 양손으로 밥풀을 하나씩 집어서 먹는다. 스스로 도구를 사용해서 먹을 수 있도록 교사, 또래가 먼저 도구 사용하는 것을 보여주며 먹도록 유도해야겠다. 빵이나 과자, 쥬스 등의 단 간식을 잘 먹는데 간식의 양을 줄이고 주식을 먹도록 가정에도 말씀드려야겠다.
놀이활동
OO가 찍기 재료를 책상위에 제시하여 주자, “내가 할거야” 말하며 스스로 스탬프를 열고 뿅뿅이 찍기를 하다가 “나 자동차 찍기 할거야” 라고 말한다. 파란색 스탬프를 가져와 자동차 찍기를 한다. “나 경찰차 그려줘”, ‘아, 경찰차 그려주세요.’ 교사가 OO가 찍기한 자동차에 112를 쓰고 삐뽀삐뽀 사이렌이라고 말하며 그림을 그려주자, “여기도, 여기도” 손으로 가리킨다. 찍기한 자동차 모두가 경찰차가 되었다.
평가 및 해석
OO가 자신이 원하는 색깔을 선택하여 찍기를 하다가 경찰차에 대한 흥미를 나타내었고, “삐뽀삐뽀 그려줘“ 말한다. 찍기한 자동차 한대를 삐뽀삐뽀 사이렌으로 그려주자, 자신이 찍기한 모든 자동차를 경찰차로 그려 달라고 말하며, 경찰차의 사이렌에 관심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