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의 방해 요인
의사소통의 요소로는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전달할 내용과 방법 그리고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심리적 요인으로 방어성이 있다.
표>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심리적 요인
언어적 의사소통에서는 정확하고 분명한 의사 전달 능력, 상황에 적절한 언어의 사용 등이 필요하다.
의사소통의 요소로는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전달할 내용과 방법 그리고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듣는 사람이 말하는 사람에게서 이러한 특성을 발견한다면 두 사람 간의 의사소통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듣는 사람을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말을 주고받는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 방식에서 한쪽만의 표현이나 의사소통 방법의 차이로 인해 간격이 생긴다면 말하는 내용에 거부감이나 위협, 공포 등의 감정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의사소통을 할 때 방해 요인을 정리하면,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간의 경험의 장이 다를 때 나타난다.
말을 할 때 상대에 대한 지나친 평가나 우월한 태도를 보인다면 상대는 방어적 태도를 보이게 된다.
사람들은 심리적 위협을 느끼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대화에서 방어적 태도를 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준비로는 함께 의사소통하는 사람의 개인적인 관심과 감정, 현재의 태도, 상대의 지식의 수준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가족 문제와 복지/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신정/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