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19세기는 서양제국주의 침략으로 대외적 위기가 고조되던 시기였다. 조선과 일본을 비롯한 동아시아 국가들은 서양 열강이 몰고 온 군함과 함포소리에 화이론적 세계관에서 깨어나기 시작하였다. 아편전쟁이라고 불리는 제1차 중영전쟁(1839~1842)이 동아시아의 화이론적 체제를 무너뜨리는 첫 사건이었다. 제1차 중영전쟁은 중국과 영국의 외교․경제․군사적 대결이었을 뿐 아니라 동방세계와 서방세계의 문화적․사상적 격돌을 의미하였다.
1856년에 애로호사건으로 발발한 제2차 중영전쟁은 영불연합군이 중화의 본거지인 북경을 점령함으로써 화이론적 체제는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완벽하게 붕괴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조선과 일본을 비롯한 동아시아 주변국가에게 서세동점의 냉엄한 국제현실을 인식하도록 강요하였다.
이상과 같이 19세기 조선을 둘러싼 대외 정세는 서양 열강에 의해 전통적인 화이론적 체제가 붕괴되는 가운데, 조선을 둘러싼 중국의 동아시아 패권유지욕과 일본의 대륙팽창욕이 부딪치면서 위기가 한층 고조되고 있었다. 특히 조선에 대한 영향력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청․일 양국의 대결은 임오군란, 갑신정변, 청일전쟁 등으로 이어지면서 조선의 대외적 위기를 부채질 하였다
Ⅱ. 정치․경제․사회적 변동
19세기 조선왕조 지배체제는 대외적 위기가 가중되는 속에서 내부적으로 여러 측면에서 균열되고 있었다. 우선 수백 년간 통치이데올로기로 기능해 왔던 주자학이 경직화되거나 공소화되었다.
....
[한국근현대사] 19세기와 양물(洋物) 19세기와 양물(洋物)
- 의복의 변화를 중심으로 -
Ⅰ. 전통적 의생활
복식은 조선전기에 있어 명복식의 영향에서 관복제도가 확립되었고 중, 후기에 들어와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치르는 동안 중국에서는 한..
동학혁명을 어떻게 볼 것인가 동학혁명을 어떻게 볼 것인가
1.동학의 본질
동학은 위기의식이 고조되던 1860년에 개화·위정척사사상과 함께 그 전후 시기를 통하여 형성된 민중 구원의 종교요 사상의 인식체제였다. 그의 태동은 결코 우연한..
19세기의노동운동과사회주의 19세기의 노동운동과 사회주의
목 차
1. 19세기의 산업자본주의
2. 이중의 혁명과 노동운동의 태동과 발전 (1789~1848)
1) 최초의 산업혁명과 영국의 노동운동
2) 대혁명에서 2월혁명까지의 프랑스 노동운동..
소설속에 나타나는 한국 근현대사 한국 근현대사 REPORT
-소설속에 나타나는 한국 근현대사-
소설은 사회의 단면을 여실하게 보여주는 대표적인 수단이자 도구이다. 작가는 소설을 통하여 사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기도 하고 사회적 ..
[한국근현대사] 21세기 우리문화 그리고 지난 100년사 『21세기 우리문화, 그리고 지난 100년사』
Ⅰ. 21세기 우리문화와 지난 100년사
21세기를 맞이한 이즈음 우리 문화의 지난 100년사는 어떠했는가 하는 질문을 던져 보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단순..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 조선후기의 경제적 변화와 농민항쟁
-목 차-
Ⅰ. 머리말
Ⅱ. 조선 후기 경제 구조의 변동
1. 농업 생산력의 발전과 농민층의 분화
2. 수공업과 광업의 발달
3. 상품화폐 경제의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