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재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민장을 작성하시오.
2. 교재 제9장 ‘교육과 과거’, 제10장 ‘관료와 양반의 삶’을 읽고 ① 자신을 조선시대 살았던 인물로 상정하고, ② 공부나 과거를 보는 과정, ③ 관료와 양반으로서의 활동 등을 가상하여 서술하시오.
3. 참고문헌
소인은 대전에 거주하며 주변 여러 관청에 관용 물품을 공급하고 있는 공인 김OO입니다. 소인이 상업에 종사하기에 배운 것은 많지 않지만, 지역민들의 지지를 받아 대표가 되어 삼가 소지를 아뢰게 되었습니다.
안전주님께서 부임하신 이후, 근처에서 날뛰던 도적 떼도 사라지고 한양으로 통하는 길도 정비되어 장사하기도 좋아졌습니다. 또한, 고을에 굶주리는 사람이 나올 경우, 사재를 털어서라도 구휼을 해주는 모습을 보고 소인을 비롯한 고을 사람들 모두가 안전주님을 칭송하고 있습니다. 소인의 가문인 광산 김씨가 주도하여 고을에 송덕비를 세우기도 했었습니다.
안전주께서 앞서 말한 저의 이름만 들어서는 제가 누구인지 정확히 모르실 수도 있겠지만, 명절과 새해에 인사를 항상 인사를 드렸으니 얼굴 정도는 아실 것으로 사료됩니다. 미천한 제가 이렇게 소지를 아뢰게 된 이유는 저를 비롯한 여러 공인들에게 공공연적으로 뇌물을 요구하고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물품의 질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거절하는 아전들 때문입니다. 끝까지 뇌물 요구를 거절할 경우, 반드시 불이익을 주고 있습니다. 소인들도 뇌물을 주는 것이 국법에 어긋난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안전주님께 저희의 말이 닿는 것보다 그들의 왜곡된 말이 더 쉽게 닿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들에게 뇌물을 주었습니다.
저희가 이 사실을 밝히면, 큰 문책을 당할 것이라는 점을 알지만, 저희 고을을 위해서라도 말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