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관계에서 교류분석 및 인정자극과 인생태도(심리)
인간은 평생을 스트로크를 추구하면서 살아가며 부모를 위시한 양육자로부터 어떠한 스트로크를 받았는가에 따라 기본적인 인생태도를 형성하게 된다고 하였다.
스트로크는 긍정적 스트로크와 부정적 스트로크로 구분할 수 있다.
인생에 대한 기본적 태도 역시 부모로부터 어떤 스트로크를 어느 정도 받았는가에 따라 형성되는 것이다.
상 보 교류
즉 표면적으로는 상보 교류나 교차교류의 형태를 보이나 내부에서는 다른 심리적 메시지를 보내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자극의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기본 단위를 상호 교류 분석에서는 '스트로크'라고 한 다.
스트로크는 개인의 생존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긍정적 스트로크를 일차적으로 추구하며,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부정적 스트로크를 추구하게 된다.
아무런 스트로크를 받지 못하는 무스트로크보다 부정적인 스트로크라도 추구 하게 된다.
이처럼 긍정적인 방식으로 스트로크를 얻지 못할 경우 상대방을 화나거나 상처를 주더라도 관심을 얻고자 하는데 이를 부정적 스트로크라한다.
부정적 무조건 스트로크는 "무조건니가 싫어"와 같이 개인의 특정한 행동이 아니라 존재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스트로크이며, 부정적 조건 스트로크는 "너는 지각을 자주 해서 싫어"와 같이 개인의 특정한 행동에 대한 부정적인 스트로크를 의미한다.
부정적 무조건 스트로크는 개인의 성장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부정적 조건 스트로크도 지나치면 문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부모와 자녀 간에 기본적인 신뢰감이 형성되지 못했을 때 더욱 타인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갖게 된다 you'renotok . 예를 들면 대소변 훈련과 관련된 부모의 과다한 통제와 지시는 유아로 하여금 부모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