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모인 곳이라면 회사라는 공적 조직뿐 아니라 학교나 친목 단체 같은 사적인 모임에서도 이 책의 썩은 사과에 비유될 만한 문제 인물은 항상 있는 것 같다. 각자 나름대로 그러한 문제 인물에 대처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이 책에 나오는 전략을 사적인 모임에서 적용해 봐도 재미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공동 저자인 미첼 쿠지는 조직개발 컨설턴트이고, 엘리자베스 홀로웨이는 심리학자로 두 사람 모두 미국 안티오크 대학의 리더십 박사과정 정교수이다. 이들 저자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의 임직원 4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2년여의 심층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썩은 사과가 발생하는 조직 환경과 썩은 사과의 특징, 썩은 사과로 인한 악영향과 손실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썩은 사과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TOCS 전략을 개발했다.
저자가 언급했듯이 이 책의 목적은 단순히 조직의 ‘문제 인물’ 몇 사람을 퇴치하는 데 있지 않다. 궁극적으로 조직의 지속적인 변화를 창출함으로써 배려 및 존중과 연관된 인적, 재정적 가치를 지지하는 조직을 만드는 데 있다.
당신과 조직을 미치게 만드는) 썩은 사과 : 초일류 기업마저 무너뜨리는 썩은 사과의 법칙 / 미첼 쿠지 ; 엘리자베스 홀로웨이 [공]지음 ; 서종기 옮김 / 예문, 2011/기타표제: Bad apples 원표제: Toxic workplace!: managing toxic personalities and their systems of power 부록: A. 이 책의 연구방법 -- B. 설문조사 결과와 분석
위로문(시험을망친아들을) 개요
지은이
○○○
서명
○○○
작성일자
20 년월일
분류/분량
용서 / 1page
제목
기념일 잊은 일을 사과하는 남편을 용서하는 글
요약
기념일을 잊은 남편의 사과에 아내가 용서의 뜻을 전하는 글입니다.
내용
○○이 아..
갈변이란 1. 갈변이란
감자, 사과, 바나나, 홍차 등과 같은 식물성 조직 중에는 카테킨, 갈릭산, 티로신 등의 페놀성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보통 이들 식품에는 이 페놀성 화합물을 산화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서 신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