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호소에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였으나 상담 중 저항이 일어날 때 적절한 표현기술에 대해 토론하시오

1. 사회복지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호소.hwp
2. 사회복지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호소.pdf
사회복지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호소에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였으나 상담 중 저항이 일어날 때 적절한 표현기술에 대해 토론하시오에 대한 레포트 자료.
사회복지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호소에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였으나 상담 중 저항이 일어날 때 적절한 표현기술에 대해 토론하시오

첫 만남에서 클라이언트가 비교적 솔직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면서 자신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이후의 진행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가지의 저항감을 표출할 수도 있다.
사회복지사에 대해 클라이언트들이 흔히 보이는 저항의 형태는 두려움과 각종의 양가감정 등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부모님의 권유나 선생님의 강권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면접과정에 나오게 된 경우의 난폭한 행동이나 비협조적인 면접태도, 예를 들어 말을 하지 않는다거나, 지나치게 순응적이거나, 침묵으로 일관한다든지 하는 방어적인 태도 등이 있을 수 있다.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의 경우 다양한 반응을 보일 수 있지만, 때로 분노를 표출하는 경우가 있다. 부모나 경찰, 선생님을 향한 분노, 이들로부터 버림받거나 제대로 이해받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의 표현일 수 있다. 좌절감의 표현인 것이다.
만약 분노의 표출이 심하여 폭력적인 경우는 스스로의 입장과 처지를 스스로 직면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물론 지나치게 폭력적이어서 같은 공간에 함께 있기 어려울 경우는 일단 피하는 것이 좋다.
그러지 않고 사회복지사를 모욕한다든지, 소리를 지른다든지 하게 되면 "이런 식으로 나를 대한다면 상대할 수 없다. "고 말해야 할 것이다. "내게 소리를 지르면 나는 더 이상 이야기를 할 수가 없다.
이런 태도를 보이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계속 이런 태도를 보이게 되면 내가 도와주기 힘들다." 등을 표현하는 것이 좋다. 부모님과의 좋지 않은 관계, 이로 인한 이후의 결과, 수강명령을 받아 일정시간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어 있는데 이 과정을 거부한다면 더 큰 결과를 초래할 수도, 부가적인 처벌을 받게 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사실에 직면하도록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가장 좋은 대처방법은 진실된 태도로 돕고자 하는 모습이나 태도를 보여주고, 깊은 공감적 반응을 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감정을 표출시켜 정서적으로 정화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자발적으로 참여한 경우에도 저항은 있기 마련이다. 특히 사회복지사에게 문제를 드러내게 되면 클라이언트 본인의 문제가 외부로 드러나 본인에게 해(害)가 되지는 않을까?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면이 드러나지는 않을까 하는 두려움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도움은 받고 싶지만 한편으로는 심판, 비난, 통제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

...(이하 내용 생략)
개념, 정의, 특징,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