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확인은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 어려움과 원하는 욕구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가장 기초적인 단계이다.
사회복지사는 기관에 클라이언트가 처음 찾아왔을 때 그가 원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무엇 때문에 기관을 방문했으며, 클라이언트의 문제의 성격은 어떠한지 클라이언트에게서 얼마나 그 문제가 중요하고 절실한지 그리고 왜 문제가 발생하였는지의 원인을 탐색하여 적절하게 기관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클라이언트는 현재 상황을 호소하는 문제로 인해 기관을 찾아올 수도 있지만 때로는 관계형성을 하다 보면 처음의 문제와 다른 이유도 있을 수 있다. 또한 같은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라도 살아온 횐경과 문화 그리고 처해진 개인적인 상황이 같을 수는 없기 때문에 문제를 다른 방향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가 자칫 문제를 잘못 판단하다가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와는 다르게 서비스가 진행되어 불신감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사회복지사는 좀 더 신중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 부정적인 결과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2) 의뢰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는 때에 따라서는 기관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성격일 수도 있다. 그런 경우에는 접수를 취소하거나 철회하여 문제 해결에 더 적합한 기관으로 클라이언트를 의뢰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기관에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담 사회복지사를 두는 것이 바람직한데 기관의 사정상 그렇지 못할 경우에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시간을 지체하게 되고, 클라이언트를 더 어렵게 만들어 적절한 서비스를 실행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문제의 혼란만 가져올 수 있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의뢰에는 반드시 신중을 기해야 한다.
클라이언트를 타 기관에 의뢰 시에는 클라이언트가 기관을 옮겨 불안해하거나 거부감이 없도록 클라이언트에게 기관의 정보와 서비스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하고 이해를 시킬 수 있어야 하며, 타 기관에게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제공할 때에도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동의를 구하여야 한다. 또한 어떠한 경우라도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받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타 기관과 연계 후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며 사후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