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절대주의

1. 윤리적 절대주의.hwp
2. 윤리적 절대주의.pdf
윤리적 절대주의
윤리적 절대주의

윤리적 절대주의는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만인에게 보편타당한 어떤 도덕적 규범이 존재한다는 주장을 말한다.
이 입장을 옹호하는 사람 대부분이 제시하는 근거는 보편타당한 삶의 원리는 선천적으로 주어져 있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생의 법칙은 도덕과 비도덕을 가리는 객관적 기준이 되고, 시대가 바뀌고 장소가 변해도 도덕이 도덕으로 남아 있는 이유는 절대적으로 타당한 기준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의 입장에서 변화하는 것은 도덕규범의 현상이지, 도덕의 본질이 아니라는 것이다.
만일 본질적 기준이 없으면 인간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별할 수 없으며, 도덕적 허무주의에 빠지게 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윤리적 절대주의는 인간행위를 위한 규범이 이미 완성되어 존재하는 것으로 모든 인간에게 예외 없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규범은 인간이 마땅히 추구할 삶의 궁극적 목표이므로 이것을 향해 구체적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즉, 삶의 궁극적 목적을 인간이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선천적으로 주어진 절대적인 것으로 본다. 이처럼 윤리적 절대주의는 인간이 도덕적 법칙을 어떻게 생각하든지 간에 그 법칙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도덕적 필연성과 객관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인간에게는 누구나 지켜야 할 행위법칙이 주어져 있다는 것이다. 이 법칙은 인간의 편의나 쾌락에 의하여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의지를 초월하여 미리 주어진 것으로 절대 불변의 것이다.
예를 들자면, '거짓말하지 말라.', '다른 사람을 살인하지 말라.' 등의 명제는 언제나 참된 것이다.
이것은 사람이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도덕적 당위성과 윤리적 구속력을 가진다. 윤리적 절대주의의 장점은 가치판단이 명료하여 방황하지 않고 도덕적 권위가 확고히 서서 사회가 질서정연하게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윤리적 절대주의의 제한점은 이와 같은 개념이 관념론적인 관점으로 흐를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절대론을 제시하는 어떤 목적이나 법칙이 모두가 반드시 따라야 할 절대적인 목적이나 법칙이라는 것을 연역적인 방법이나 경험적인 사실에 의거하여
...
개념, 정의, 특징, 특성,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