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드라마는 대중이 가정에서 일상적으로 즐길 수 있는 영상예술이다. 아침드라마에서부터 밤 10시대의 다양한 드라마에 이르기까지 대중의 일상과 함께 하는 존재 방식은 TV드라마의 미학적 특성이 여타의 예술과 다름을 의미한다.
대중이 의식하지 못할 정도로 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은 TV드라마는 경우에 따라 대중의 생활 방식과 시간 관념에 변화를 가져올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가정’에서 얼마든지 접근 가능하고 일관된 프로그램 편성으로 짜여 연속적인 흐름으로 제공된다는 점에서 TV드라마는 같은 극예술의 범주에 속하지만 ‘극장’이라는 특정 장소에 구애 받는 연극이나 영화와 다른 특성을 갖는다.
‘가정에서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연속극’이라는 존재 방식이 TV드라마의 미학적 특성을 규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TV드라마가 선정적이고 폭력적이며 비윤리적이라는 비판도 따지고 보면 여타의 예술에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막강한 사회적 영향력 때문이다. 특히 청소년을 비롯하여 ‘불특정 다수’가 별 다른 제지 없이 일상적으로 쉽게 접할 수 있다는 환경적 특성은 TV드라마를 ‘예술’이 아닌 감시해야 할 ‘오락물’로 인식하게 만들었다.
불륜과 출생의 비밀 그리고 불치병으로 무장한 TV드라마를 시청자가 어떻게 보고 있는지 함부로 판단할 수 없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사실적인 장르’와 ‘허구적인 장르’로 구분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가운데 허구적인 장르에 속하는 TV드라마 시청자는 극적인 상황과 배우들을 통해 주어지는 ‘상상적인 즐거움’을 즐긴다.
이처럼 대부분의 시청자는 TV드라마를 ‘오락’이면서 동시에 일상적으로 즐길 수 있는 ‘예술’로 받아들이고 있다.
일상적인 놀이로서의 영상예술
....
순수예술과대중예술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에 관하여>
Ⅰ. 서 론
개인적으로 볼 때, 요즘 개봉되는 우리나라의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대부분 상업적인 요소를 많이 띄고 있다. 단순히 웃고 즐기기 위한 영화가 물밀듯이 쏟아져 나오는..
바슐라르의 형이상학 바슐라르의 형이상학
- 베르그송과 바슐라르를 중심으로
대중의 일상성을 형성하는 인식 체계를 상식이라 한다. 여기에서 대중이란 인간들 중 어떤 부류의 사람들이 아니라 인간이라는 존재의 어떤 측면을 말한..
복식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성심성의껏 작성한 글이며, 성적은 A+ 이 나왔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 번 자료를 검토하여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자료로 만들어 냈습니다. 구매하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1.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SF 장르 영화의 개요 SF 장르 영화의 개요
1. 장르 영화의 의미
영화에서 장르란 무엇인가, 왜 ‘장르영화’란 말이 상업성의 대명사가 되었을까 우리가 장르라는 말을 많이 하는 곳은 대개 비디오 대여점이다. 코미디니 영화니, 에로..
중국어번역학의제문제 중국어 번역학의 제문제(1)*
――몇 가지 사례를 통한 총론적 문제제기
차례
1. 문제를 찾아서
2. 사례를 통한 문제제기
3. 맺음말
1. 문제를 찾아서
보르헤스(J. L. Borges 18991986)의 작품 대다수가 그러하..
조형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조형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1. 들어가며
20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조형예술분야는 직·간접적으로 문학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문학으로부터 출발하여 현대의 조형 예술인 시각 디자..
도시시 (2) 목 차
Ⅰ.서론
1. 도시시의 전개
2. 도시시의 이념
3. 도시시와 모더니티
Ⅱ. 1930~1990년대 도시시의 특성
1. 1930년대, 식민지시대의 도시시
1.1.도시에 대한 긍정과 부정 : 김기림
1.2.낭만과 회화적 이미..
은유의 미학 1. 은유에 대하여 알고가자.
은유의 의미 : 은유(隱喩)란 직유와는 달리 표면적인 유사성의 발견이 아니라 직감적으로 유사성을 찾기 어려우나 의미상 또는 내면적 정서 등에서 일부의 유사성을 인정하고 아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