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의 정의와 종류

1. 술의 정의와 종류.hwp
2. 술의 정의와 종류.pdf
술의 정의와 종류
-술-

- 목 차 -
1. 술 (liquor)

2. 술의 종류 - 제법에 따라
1) 양조주(발효주)
ⅰ) 단발효식(單醱酵式)
ⅱ) 복발효식(複醱酵式)

3. 증류주
1) 소주
2) 가오량주
3) 위스키
4) 브랜디
5) 럼
6) 보드카
7) 진

4. 혼성주
1) 감미과실주
2) 리큐어
3) 약미주

5. 출처

1. 술 (liquor)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어 마시면 취하게 되는 음료의 총칭. 취하게 만드는 요소는 술 속의 에틸알코올이므로, 성분으로는 알코올 함량의 최저한도로써 다른 음료와 구별한다. 그 양은 0.5∼1 %로서 나라에 따라 다르지만, 한국의 주세법상으로는 알코올분 1도 이상의 음료를 말한다.

2. 술의 종류 - 제법에 따라

1) 양조주(발효주)
단발효식(單醱酵式)과 복발효식(複醱酵式)이 있음. 알코을 함량은 1∼18 %로 낮은 편이고, 증류주와 달리 알코올 발효와 함께 휘발성의 향기에 관계되는 여러 가지 성분 외에 익스트랙트(extract)라 하여 맛에 관계되는 당분 ·아미노산 ·불휘발산을 2∼8 %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ⅰ) 단발효식(單醱酵式)
단발효식으로 만든 것에는 처음부터 당분을 포함한 과즙을 발효시켜 음료용으로 하는 포도주 등의 과실주가 있다.
- 과실주
과실을 원료로 하여 발효시킨 술이다. 주원료인 과실은 신선하고 신맛이 풍부한 것일수록 좋은 술이 된다. 포도·사과·자두·배 등의 과실만을 자연적으로 발효시켜서 만든 것과, 소주 등의 원주(原酒)에 과실과 당류를 넣어 과실의 성분(맛·향기)을 추출하여 만든 술로 구분된다. 후자의 술은 과실주에 속하는 혼성주라고 하는데, 서양에서는 리큐어(liqueur)라고 한다. 가정에서 흔히 만드는 과실주나 약용주는 대부분이 혼성주에 속하는 것들이다. 대표적인 실주는 포도주와 사과주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