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윤리적 관점에서 본 술 담배

1. 기독교 윤리적 관점에서 본 술 담배.hwp
2. 기독교 윤리적 관점에서 본 술 담배.pdf
기독교 윤리적 관점에서 본 술 담배


기독교 윤리적 관점에서 본 술 담배

술 담배가 아직도 문제인가

21세기를 논하고 준비하기에도 바쁜 요즘에 술 담배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가 그것은 이미 선교 초기, 혹은 60년대에나 토론의 대상이 될 만한 정도의 주제가 아닌가 과연 성경이 이 문제들에 대하여 명확한 결론을 내려 주고 있는가 과연 성경이 이 문제들에 대하여 명확한 결론을 내려 주고 있는가 단지 문화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는 술 담배의 문제를 오늘날에 다시 재론한다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 아닌가 이러한 질문을 우리는 던질 수 있고 또한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술 담배와 한국교회는 이제 아무런 관계가 없는 문제일까 이 글이 기본적으로 전제하는 입장은 여전히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관계성은 선교 초기나 혹은 과거에 논의되던 것과는 다른 차원에서 새롭게 정의되어야 한다. 사실 오늘날 술 담배 문제가 아니라도 우리 교회가 관심을 가져야 할 사회적 분야 및 문제들이 산적해 있는 형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이들은 지금이 술 담배를 놓고 이야기 할 때냐고 조소를 보내기도 한다. 그러나 21세기를 책임질 우리 청소년들의 육적, 영적 건강을 직․간접적으로 위협하는 요소들이라는 점에서, 또한 가임여성의 음주, 흡연율 급증이 태아의 건강을 크게 위협한다는 측면에서, 한국사회의 정신문화와 직장생활의 구조 및 기업문화 전반에 미치는 파괴적인 영항력의 측면에서, 한국교회는 술 답배의 문제를 새롭게 정리하여야 한다.

술 담배를 둘러싸고 벌어지기 쉬운 교리적인 논쟁은 여기에서 우리의 일차적인 관심이 아니다. 우리가 지금, 여기에서 술 담배문제를 논하는 우선적인 이유는 그것이 한국 땅에서 기독교인으로 사는 것과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상황에 비추어 매우 중요한 문제들 중의 하나라는데 있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