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의식적이든 무의식 적이든 게임의 상황에 참여하고 있으며 최적의 해를 도출해야 할 상황 속에 있다.
실제로 발생 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경쟁적 상황에서 의사를 결정해야할 방도는 이성적인 행동을 분석하여 최적의 결론을 얻는 것이다. 여기에서 발생한 것이 게임이론이다. 1921년 보렐(E. Borel)에 의하여 처음으로 제창된 이 이론은 1928년 실제로 지금의 수학적 게임이론이라고 불리어지는 거의 모든 것들에 대한 기초를 확립한 폰 노이만(J. Von Neumann)과 모르겐슈테른(O. Morgenstern)에 의하여 학문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1944년 그들에 의해 출판된 단행본인 게임이론과 경제적인 활동(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ur)이라는 책에 의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경제적인 활동과 군사전략에 주로 이용되고 있으며 심리학자들은 경쟁적 상황에서의 인간의 행동과 게임이론에 의하여 제시된 이성적 행동을 비교 분석하는 데도 이용하고 있다.
2. 이론적 배경
2. 이론적 배경
3. 연구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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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대상 문제의 조건 하에서 최적의 전략 연구.
가. 주어진 예시의 기댓값 구하기.
나. 다른 전략을 찾을 수 없을 경우 주어진 예시가 최선의 전략임을 증명.
연구 대상 문제의 조건에 변화를 주어 최적의 전략 연구.
가. 선수의 수는 고정시키고 모자 색의 수를 바꾼다.
나. 모자 색의 수는 고정시키고 선수의 수를 바꾼다.
연구 대상 문제를 일반화하여 최적의 전략 연구.
가. 일반화 된 최적의 전략의 식 세우기.
그래프를 통하여 조건에 따른 최적의 전략의 시각화하기.
가. 그래프를 좌표에 나타내어 최대 기댓값의 기하학적 확률 구하기.
나. 조건에 따른 그래프의 특성 조사하기.
생활 속에 숨어 있는 게임 이론.
4. 연구 결과
문제의 일반화
문제 조건 하에서 최적의 전략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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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5세 놀이,일상 1학기 관찰일지 및 종합발달평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3월 2일 ~ 8월 31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산책로에 도착한 OO가 봄이 되어 곳곳에 핀 꽃들에 관심을 가진다. 그리고 바닥에 떨어진 벚꽃잎을 주워 탐색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