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극의 정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의 비극이란 심각하고 완전하며 일정한 크기가 있는 하나의 행동의 모방으로서, 그 여러 부분에 따라 여러 형식으로 아름답게 꾸민 언어로 되어 있고 이야기가 아닌 극적 연기의 방식을 취하며 연민과 공포를 환기시키는 사건에 의하여 바로 이러한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행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의 목적을 공포와 연민을 통해 궁극적으로 감정의 정화를 느끼는데 있다고 주장하고 이를 카타르시스라고 한다.
아리스토텔레스,_시학의_큰_스승 세계문예사조사 4
동서의 고대 문학론 4.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의 큰 스승
민용태
4.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의 큰 스승
플라톤은 84세(BC427~349) 정도를 살았다. 사약을 먹고 죽은 소크라테스도 70세(BC470~33..
아리스토텔레스의 미학 아리스토텔레스의 미학
시가 하나의 테크네로 간주된다고 할때, 회화를 비롯한 테크네 일반과 마찬가지로 시를 짓는데도 일련의 규칙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시의 제작술에 대해 기술한 것이 아리스토텔..
장미의이름1
1.들어가며
2.줄거리
3.중세의 문화
-타락한 중세의 수도원
-도서관 정말 이것이 르네상스의 근원이었나...
4.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제 2권’
-웃음 자체도 인정 못하는 사회
-붉은 악마VS화이트 엔젤 ..
문학의 이해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읽고 요점 정리 문학의 이해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읽고 요점 정리
A. 모방의 주요 형식으로서 비극과 서사시와 희극에 관한 예비적 고찰
[ 제1장 - (1)시는 사용하는 수단에 의하여 구별된다. ]
서사시와 비극, 희극과 ..
모방론적_관점의_시학 목 차
모방적 관점이란 시가 세계의 여러 현상들을 모방한다는 생각에서 비롯된다.
모방(mimesis) 이란 용어 이외에도, ’반영(reflection) , 재현(represetation) , ‘재생(recreation)’, ‘모조(counterfeiting)..
고전주의 문학 정리 고전주의 문학 이론 정리
1. 고전주의 이론의 기원
롱사르, 말레르브 등의 노력은 매우 유익한 것이었지만 불충분했다. 사람들은 보다 견고한 이론, 모든 장르에 유효한 이론의 필요성을 느꼈다. 프랑스 이론가..
장미의 이름4 장미의 이름을 정하고 나서
- 서양의 사상과 결합된 부조리한 판타지 세계를 거닐며...
어릴 적에 우연히 읽게 된 책이 있었습니다. ‘장미의 이름’. 당시 학교에서 인기가 많았던 여 선생님의 감탄 어린 추천사..
사본 - 장미의 이름4 장미의 이름을 정하고 나서
- 서양의 사상과 결합된 부조리한 판타지 세계를 거닐며...
어릴 적에 우연히 읽게 된 책이 있었습니다. ‘장미의 이름’. 당시 학교에서 인기가 많았던 여 선생님의 감탄 어린 추천사..
사본 - 사본 - 장미의 이름4 장미의 이름을 정하고 나서
- 서양의 사상과 결합된 부조리한 판타지 세계를 거닐며...
어릴 적에 우연히 읽게 된 책이 있었습니다. ‘장미의 이름’. 당시 학교에서 인기가 많았던 여 선생님의 감탄 어린 추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