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론적_관점의_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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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방론적_관점의_시학
목 차

모방적 관점이란 시가 세계의 여러 현상들을 모방한다는 생각에서 비롯된다.

모방(mimesis) 이란 용어 이외에도, ’반영(reflection) , 재현(represetation) , ‘재생(recreation)’, ‘모조(counterfeiting) , 모사(copy) 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본론에서는 모방론의 간략한 소개를 거쳐 다양한 이론들과 특성을 살펴보고, 관련된 비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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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플라톤

『대화편』

“시는 진리의 반영을
또 다시 모방한
허상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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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방론의 소개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모든 예술은 모방의
양식에 양식에 의해서
구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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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방론의 소개

카스텔베트로 (L. Castelvetro)
- 모방을 [주워 듣는 것]으로 인식

마조니
- 모방은 실존하는 사실을 충실히 보여주는 것(icastic)
- 예술가 마음대로 꾸며 낸 환상적인 것(phantas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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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방론의 소개

16세기 이태리 신플라톤주의자
- 시는 단순히 현상의 세계를 모방하지 않는다.
- 시는 영원한 형식(eternal form)을 모방한다.

독일 낭만주의 철학자들
ex) 쉘리, 노발리스
- 영향
영국 낭만주의 이론가들
ex) 블레이크, 코울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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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방론의 소개
플라톤의 『공화국』10권

반영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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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방론의 이론
영원한 절대진리(idea)
감각세계
예술작품의 세계
진리에서부터 두 단계나 떨어진 세계로
이성보단 감정의 세계를 키운다.
-] 독자에게 악영향
-] “시인추방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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