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염려증

1. 건강염려증.hwp
2. 건강염려증.pdf
건강염려증에 대한 레포트 자료.
건강염려증

I. 건강염려증의 증상

건강염려증(hypochondriasis)은 사소한 신체적인 감각이나 증상에 집착하여 이를 과대 해석하고 자신이 큰 병에 걸렸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지니는 상태를 말한다. 심각한 질병에 걸린 것으로 걱정하여 병원을 찾게 되지만 신체적인 증상에 대해 의학적인 진단을 받지는 않는다.
그러나 의학적인 진단이 나오지 않은 것에 대해 안심을 하기보다는 구체적인 원인을 찾지 못하였거나 미처 질병이 확인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또 다른 병원을 찾아 전전하게 된다.
다양한 신체적인 증상을 호소하나 다른 신체형 장애, 특히 신체화 장애와의 차이는 신체화 장애는 신체적으로 드러나는 증상 자체에 관심을 두는 반면에 건강염려증은 증상 자체보다는 질병에 대한 비현실적인 두려움이 더 크다는 점이다. 건강염려증에 대한 진단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신체적인 감각이나 신호를 비현실적으로 과장되게 받아들여 질병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를 지닌다.
2/ 신체적인 증상에 대해 의학적이거나 기질적인 진단을 받지 않는다.
3/ 신체적인 증상에 대한 집착이나 질병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의 주요한 영역에서 사회적이나 직업적으로 큰 지장을 초래하거나 고통을 겪게 된다.

자신이 느끼는 신체적인 증상에 대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느 정도는 질병에 대한 걱정과 염려를 할 수 있다. 주위에서 심각한 질병에 걸린 사람을 보거나 가까운 사람의 사별을 겪는다거나 특히 가족이 완치하기 어려운 질병상태에 있을 때에는 유사한 신체적인 증상에 대해서 때로 과도한 두려움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두려움은 보통 일시적이며 의학적으로 아무런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았을 때에는 두려움이 감소되거나 해소된다.
그러나 이러한 두려움이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의사의 설명이나 의학적인 진단에도 불구하고 건강이상이나 질병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신체적인 증상에 계속 집착하게 될 때에는 건강염려증이라는 진단을 받게 된다.
건강염려증에서는 질병에 대한 지나친 걱정으로 인하여 활력이 없어지고 기력이 떨어지며 기타 여러 기능에서 저하를 보이는데, 건강에

...(이하 내용 생략)
개념, 정의, 특징,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