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관계에 있어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철저하게 내담자 중심으로 비지시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문제를 자신이 해결하도록 하는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다. 이처럼 내담자의 변화에 초점을 둔 상담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하여 반문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렇다면 어떤 상담을 해야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을까?에 대해서는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상담의 기본원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형성되는 전문화된 관계로 상담자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이해하고 반응할 때 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관계의 형성이 가능하다. 이때 지침이 되는 일곱가지 상담의 기본원리가 있다.
1. 개별화의 원리
인간은 개별적 차이를 지니고 있는 독특한 존재라는 사실을 이해하고 상담의 과정에서 상이한 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상담자는 편견이나 선입관으로부터 벗어나 내담자의 말과 행동을 세밀히 관찰해야 한다. 즉 모든 내담자는 다른 사람과 다르며 각 내담자의 감정, 사고, 행동, 독특한 생활양식, 경험 등은 각기 존중되어야 할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상담자가 내담자를 상담함에 있어서 개개인에게 상이한 원리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며, 개별성을 지닌 특정한 인간으로 대우하여야 한다.
2.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내담자가 자신의 의도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내담자가 긴장을 풀도록 조치하면서 내담자의 감정표현을 적극적으로 자극하여 격려하여야 한다. 즉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욕구와 관련된 것으로 상담자는 내담자가 표현하는 감정에 의도적으로 귀를 기울이고 비난하거나 실망시키지 않아야 한다. 또한 내담자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자극하고 격려해주어야 한다.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을 전달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며,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기 전에 충고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오류를 방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