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언어와 문화 - 야스쿠니신사 그리고, 한국

1. 일본의 언어와 문화 - 야스쿠니신사 그.doc
2. 일본의 언어와 문화 - 야스쿠니신사 그.pdf
일본의 언어와 문화 - 야스쿠니신사 그리고, 한국
[일본의 언어와 문화]

야스쿠니신사 그리고, 한국

야스쿠니신사 그리고, 한국이란 제목과 마찬가지로 야스쿠니신사와 관련된 우리나라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또 그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 해야 할지 이야기 해보기로 하겠다.

정보미디어학과의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IT관련이나 전산분야의 일본과 관계가 있는 주제가 아닌 야스쿠니신사를 주제로 정한 이유 중에 하나는 지난 여름에 보았던 한 티비프로가 큰영향을 주었던 것 같다. 그 프로에선 일본의 고이즈미 총리가 취임한 이후 계속 문제가 되고있는 야스쿠니신사 참배에 관한 이유와 우리나라의 시각 그리고 일본에서의 시각 그리고 일본에서의 시각 야스쿠니신사의 상징적 의미와 실체 등에 대해 다룬 프로였다. 나의 생각을 말하기에 앞서 야스쿠니신사란 과연 무엇일까

우선 야스쿠니신사에 대해 알아보자 일본의 언어와 문화시간에 배운 대로 일본에는 많은 신사가 존재하는데 야스쿠니신사 또한 그 중 하나이다. 일본 도쿄의 한가운데인 지요다구 황궁 북쪽에 있는 신사로, 8만여 개에 달하는 일본 전역의 신사 가운데서도 가장 규모가 큰, 신사 중의 신사로 불린다. 메이지유신 직후인 1869년 막부 군과의 싸움에서 숨진 영혼을 호국의 신 으로 제사 지내기 위해 건립되었다.
건립 당시의 명칭은 도쿄 쇼콘샤로, 일본 전역에 세워진 쇼콘샤 가운데 황실이 직접 납폐하는 으뜸 신사였다. 이후 쇼콘샤는 일본의 대외침략과 발맞추어 국가신도의 군사적 성격을 대표하는 신사로 자리잡았고, 세이난전쟁 2년 뒤인 1879년에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말 그대로 나라를 편안하게 한다 는 뜻이다. 즉 호국신사이자 황국신사로서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전몰자를 호국의 영령으로 제사하고, 여기에 천황의 참배라는 특별한 대우를 해줌으로써 전쟁 때마다 국민에게 천황숭배와 군국주의를 고무, 침투시키는 데 절대적인 구실을 하였다. 또 전몰자들은 천황을 위해 죽음으로써 생전의 잘잘못은 상관 없이 신이 되어, 국민의 예배를 받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