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성숙도 검사는 미국에서 Doll이 <바인랜드 사회성숙척도>(Vineland Social Maturity Scale)란 이름의 사회성숙도 검사를 1935년 4월에 처음으로 구성, 발표하였다. 그는 뒤이어 예비적인 요약판 실시 요강을 발표하였다. 사회성이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적응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이 척도는 ①자조, ②이동, ③작업, ④의사소통, ⑤자기관리, ⑥사회화 등과 같은 적응행동의 표본이 된다고 할 수 있는 117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동 척도의 문항들은 평균 곤란도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이 검사는 피검자를 잘 아는 부모, 부모가 없을 경우에는 피검자의 형이나 누나 또는 그를 잘 아는 친척이나 후견인과의 면접을 통해서 하도록 했다. 이 방법의 신뢰도는 실험적 및 통계적으로 검증되었는데 만족스러운 것으로 밝혀졌다.
피검자가 자기 자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정도로 성숙해 있다하더라도 그를 면접 대상으로 하지는 못하게 했다. 왜냐하면 피검자는 겸손, 자기 정서, 지나친 낙천주의, 자기 판단의 결여 등으로 자기 자신에관한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 검사 구성 내용
본 검사는 자조(일반, 식사, 용의), 이동, 작업, 의사소통, 자기 관리, 사회화 등 6개 유목의 117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조(SHG: 자조 일반, SHE: 자조 식사, SHD: 자조 일반, SD: 자기 관리, S:사회화, L:이동 O:작업,
C:의사소통
☞ 검사 실시 방법
1. 검사 대상
0세에서 30세까지
2. 검사의 실시 방법
피검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피검자를 잘 아는 부모와의 면접을 통하여한다. 피면접자의 대답이 믿기 어려운 경우에는 피검자를 직접 만나서 그의 행동을 관찰해 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다. 검사시에는 피검자의 신상 자료와 부모의 직업 및 교육 정도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좋다. 정보 제공자에게 문항에 따른 질문을 할 때에는 피검자의 연령. 능력 등 일반 정보를 참작하여 예상되는 최고 점수보다 훨씬 아래의 문항에서부터 시작해 야 한다. 그리하여 일정한 문항에서부터 질문을 시작하게 되었다 하더라도 3개 문항이 계 속해서 '+' 또는 '+F'로 표시될 때까지 내려가며 질문을 해야 한다. 그리고 높은 문항쪽으로 질문을 계속해 가다가 3개 문항이 계속해서 '-'로 표시되면 검사를 끝낸다. 피검자가 정신지체아일 경우에 5개의 문항 정도가 계속해서 '-'로 표시될 때 검사를 끝낸다.
4. 실시상 유의점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 질문을 해도 되지만, 유도 질문을 해서는 안된다. 문항의 판단이나 검사자가 직접 해야하며, 정보 제공자에게 시켜서는 안된다.
☞ 채점 방법
1. 문항 판단 기준
※ + : ① 부당한 강요나 인위적인 유인이 없어도 각 항목이 지시하는 본질적인 행동을 습관적으로 수행할 경우
② 현재는 습관적으로 하고 있지 않으나 하려고만 하면 쉽게 수행할 수 있을 경우
※ +F : 검사시에는 특별한 제약(예, 일시적인 질환, 환경적인 제약)으로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하였지만 평상시에는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을 경우
※+NO : 지금까지는 기회의 부족으로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수행하지 못하였지만 기회가 부여된다면 곧 성공적으로 수행 또는 습득할 수 있을 경우
※± :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가끔 하기는 하나 그 행동이 불안정 할 경우, 즉 과도적 상태이거나 발현중인 상태에 있을 경우
※- : ①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전혀 수행하지 못할 경우
② 부당한 강요나 유인이 있을 때에만 수행할 경우
③ 과거에는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나 현재는 노쇠나 비교적 항구적인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로 수행하지 못할 경우
2. 채점 방법
1) 문항의 채점
+ 는 1점
+F는 1점
+NO는 +와 +사이에 있을 경우 1점
+F와 +F 사이에 있을 경우 1점
+와 +F 사이에 있을 경우 1점
+NO +또는 +F사이에 있을 경우 1점
- 와 - 사이에 있을 경우 0점
그 밖의 경우 0.5점
±는 0.5점
-는 0점 0점
2)총점의 산출
총점은 기본점과 가산점을 합산하여 구한다. 기본점은 계속적인 '+' 또는 '+F'의 최종 문항 번호이다. 3개 또는 그 이상의 문항이 계속해서 '+'또는 '+F'로 표시되면 그 이하의 문항은 기호의 표시가되어 있지 않더라도 '+'또는 '+F'로 표시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나 '+F'는 1점으로 채점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또는 '+F'로 표시된 문항의 마지막 번호를 기본점으로 삼고 있다. 가산점은 기본점 이외의 문항별 점수를 합산한 점 수이다.
3. 사회연령 및 사회지수 산출 방법
1) 사회연령(SA: Social age)은 부록 '사회연령 환산표'를 이용하여 구하면 된다.
2) 사회지수는 SA를 CA(만 생활 연령)로 나눈 다음 이를 100으로 곱하면 된다.
⇒ SQ = SA
CA×100
☞ 검사의 평가
1. 검사의 타당도
① 남녀간의 사회성숙도 비교
연구결과 사춘기에만 남녀간에 다소 유의미한 차가 있고 기타 연령층에서는 유의미한 차가 없다.
② 지역간 사회성숙도의 비교
아동기와 성년기에는 도시민과 지방민간에 다소 유의한 차가 있으나 사춘기 및 청년기에는 양자간에 유의한 차가 없었다.
③ 부모의 교육정도와 사회성숙도의 관계
부모의 교육정도와 자녀의 사회성숙도 간에는 다소의 상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④ 지능 및 학력과 사회 성숙도의 관계
사회성숙도와 학력 및 지능간에는 상관이 있으며 사회성숙도와 학력간의 상관보다 사회 성숙도와 지능간의 상관이 더 높게 나타난다.
2. 검사의 장단점
1)장점
검사문항을 행동 영역별로 검토함으로써 검사받은 아동의 영역별 적응행동수준을 측정 할 수 있다.
수량화된 점수를 통해 종합된 적응행동 수준을 평가할 수 있어서 프로그래의 계획 및 효과의 측정을 용이하게 해준다.
2) 단점
면담에 의해 결과가 제시되므로 보호자의 판단에 따라 과대 또는 과소 평가될 수 있다.
각 영역별 적응행동 수준에 관한 규준이 없기 때문에 영역별 수준을 비교할 수 없다.
검사가 영,유아기 아동들의 행동에 관해서는 자세히 나와 있으나 나이가 들어갈수록 문항이 자세히 분류되어 있지 않고 추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