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골프의 이해 - 골프의 기초에 대해서

1. [스포츠] 골프의 이해 - 골프의 기초에.hwp
2. [스포츠] 골프의 이해 - 골프의 기초에.pdf
[스포츠] 골프의 이해 - 골프의 기초에 대해서
1. 스윙(SWING)

세상의 모든 골퍼들이 찾기를 갈망하는 “완벽한 스윙”이란 없다. 완벽한 스윙을 찾으려고 노력하거나 가르치려 하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스윙을 찾을수 있을 것이며 찾으려 해야 한다. 개개인의 신체적 조건, 개인의 육체적 능력, 정신적인 능력, 개인의 성격에 따른 개개인에 맞는 그립(Grip), 얼라인먼트(Alligment), 셋업(Set up), 스윙의 패턴 (Swing pattern)을 찾아야 한다.
우리가 추구하는 스윙 동작이란, 손목과 어깨를 축으로 하는 시계추 동작이며, 이것이야말로 가장 간결한 스윙 형태이다. 만약 팔꿈치가 또 다른 축의 역할을 해서 백스윙 때 지나치게 굽으면, 페이스와 볼의 접촉을 지속적으로 올바르게 유지하는데 문제가 생긴다. 근육이 긴장되도록 왼팔을 펴서는 안되며, 다운 스윙에서 원심력에 의해 자연스럽게 뻗어져야 한다. 이렇게 뻗어진 팔과 클럽이 지렛대와 같은 기능을 함으로써, 역학적으로 볼 때 많은 힘을 얻을 수 있다. 백스윙 때 몸을 비트는 동작이 다운스윙 때는 보다 강력한 파워를 만든다. 체중의 이동 정도는 골퍼의 스타일, 유연성, 클럽의 길이에 따라 달라진다. 몸을 비틀며 체충을 오른발 뒤꿈치 부분으로 옮겼다가 다시 왼발 쪽으로 옮길 때, 목표를 향한 부가적인 힘이 만들어진다. 이것은 무엇을 치거나 던질 때 흔히 일어나는 일반적인 동작이다.
무게의 이동은 스윙의 아크를 원형에서 타원형으로 바꾸어준다. 또한 클럽헤드가 목표방향을 향해 보다 길게 나아 갈 수 있게 해주며, 실수를 줄일 수 있는 역할도 한다. 골프에서 체중 이동이 반대로 이루어지는 주요 원인은 잘못된 몸통회전 때문인데, 초보자에게서 흔히 볼 수 있으며, 파워가 줄어들어 부적절한 스윙 아크를 만들게 된다.
체중 이동은 20~30% 힘을 증가시키며, 대개 270~280야드 티샷을 할 수 있는 투어 선수가, 무릎을 굽히고 스윙을 해도 230~240야드의 볼을 날릴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