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는 공직들이 어떻게 배분되며 국가의 최고 권력은 누가 가지며 각각의 공동체가 추구하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국가의 제도인 반면, [후략]
- 『정치학』 4권 제 1장
정
Chapter #2
이상국가
(정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상국가
가의 목적은 단순한 생존이 아닌 훌륭한 삶을 제공하는 것이다. 단순한 생존이 국가의 목적이라면 노예들의 국가나 동물들의 국가도 있을 텐데 그런 국가는 있을 수 없다. 노예와 동물은 행복에도, 자유로운 선택에 근거한 삶에도 참여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정치학』 3권 제 9장
국
Chapter #2
이상국가
(정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상국가
와 관련된, 달리 증명할 필요가 없는 명제는 최선의 국가는 행복하고 잘나가는 국가라는 것이다.
- 『정치학』 7권 제 1장
기서 우리의 관심사는 최선의 정체, 즉 국가가 최대의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정체인데, [후략]
- 『정치학』 7권 제 9장
선의 정체한 국가가 가장 잘 다스려지는 정체이고, 행복에 이를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큰 국가가 가장 잘 다스려지는 국가이므로 [후략]
- 『정치학』 7권 제 13장
이여최
Chapter #2
이상국가
(정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상국가
체와 정부는 사실상 같은 뜻이다. 정부는 국가의 최고 권력기구인데, 최고 권력기구는 필연적으로 한 사람, 소수자 또는 다수자에 의해 대표된다. 한 사람, 소수자 또는 다수자가 공동의 이익을 위하여 통치하는 정부는 올바른 정부다. 그러나 한 사람, 소수자 또는 다수자의 사적인 이익을 위해 통치하는 정부는 잘못된 정부다. 국가가 제공하는 이익에 참여하지 못하는 자는 시민이라고 불리지 말든지, 시민이라고 불리면 당연히 이익에 참여해야 하기 때문이다.
- 『정치학』 3권 제 7장
현실 체제에서의 최선의 국가
정
Chapter #2
이상국가
(정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상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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