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들 인류가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을 물으면, 십중팔구는 ‘의, 식, 주’라고 답할 것이다. 먹고, 입고, 자는 것, 이것들은 인간이 최소한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들이라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특히 ‘주住’는 현대인에게는 내 집 마련의 꿈과 맞물려, 큰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안식처이기도 하지만, 현대에 와선 하나의 부의 척도로 보는 시각이 많아지게 된 것이 그 영향이라 할 수 있다. 덧붙여 사람들이 마을이나 도시 같은 공동 거주구역을 형성하는 것을 보자면, 기본적으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무리를 형성해서 생활하려 한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인간은 야생의 동물들처럼 빠르지도, 강하지도 않았기에 생존을 위해서 무리를 형성할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공동체적 생활의 시작은 인류에게 영향을 주게 되었고, 현대에 이르러서 까지 사람들은 사회라는 범위 안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렇다면 과거의, 그것도 역사시대 이전의 선사시대의 주거지와 그 의미는 어떤 것이며, 당시의 마을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앞으로 서술 될 이 문서에서는 선사 시대 중에서도 청동기 시대로 지칭되는 시기의 마을과 그 안에서의 당시 사람들의 행동 양식을 살펴 볼 것이며, 대표적인 취락 유적을 언급해 보면서 알아보려 한다.
2. 본론
....
영남지방의청동기에대한논의와해석 영남지방의청동기에대한논의와해석
嶺南지역의 靑銅器에 대한 論議와 解析
1. 머리말
지금까지 영남지역에서 조사된 청동기 자료는 한반도 다른 지역보다 늦어서 철기시대 전기, 중기에 집중되어 있다.1)1) 이 ..
[보육교사] 할머니의 할머니의 할머니의 옷 - 그림동화책 활동계획안 [전통문화-그림동화책]
‘할머니의 할머니의
할머니의 옷’
교 과 목 :
담당교수 :
발 표 일 :
학 번 :
이 름 :
그림동화책
할머니의 할머니의 할머니의 옷
대 상
4세 ~ 7세
지 은 이
홍선주 지음, 김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