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수용자 역할, 미디어의 생산 방식, 프로슈머의 한계, 사례, 일시적 현상, 문화의 획일화, 문화 사대주의, 문화의 무비판적 수용, 특징, 현황,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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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 수용자 역할, 미디어의 생산 방식, 프로슈머의 한계, 사례, 일시적 현상, 문화의 획일화, 문화 사대주의, 문화의 무비판적 수용, 특징, 현황, 조사분석
대중문화, 수용자 역할, 미디어의 생산 방식, 프로슈머의 한계, 사례, 일시적 현상, 문화의 획일화, 문화 사대주의, 문화의 무비판적 수용, 특징, 현황, 조사분석

목차
1.서론

2.본론
2-1 현황 및 문제제기
2-2 현상의 원인
1)미디어의 생산방식
2)프로슈머의 한계
2-3 수동적 수용자로써의 사례
1)일시적 현상
2)문화의 획일화
3)문화사대주의
4)문화의 무비판적 수용

3.결론
대중문화의 파급효과
수용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2-1 현황 및 문제제기
미디어를 통해 대중문화 접근
▶ 수용자들 사이의 파급효과

그야말로 ‘복제’수준의
대중문화 파급효과
수동적 Mass인가
능동적 User인가
이를 수용하는 수용자들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SNS의 발달 ‘프로슈머’의 대두
▶ 당연하게 능동적 User로 비춰짐
프로슈머의 한계
▶ 수용자는 ‘수동적 User’
2-2 현상의 원인
1)미디어의 생산방식
2-2 현상의 원인
1)미디어의 생산방식
‘미디어의 경제성’이란
- 다른 재화와 마찬가지로 생산되고 소비되는 상품
미디어 공급자의 이윤추구
미디어 공급자
다수의 수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자극적인 소재의 미디어를 대량 공급
미디어시장을 과잉 상품화
미디어 상품을 동질화, 획일화
미디어 수용자
동질적인 문화의 재생산에 기여
미디어의 수익을 극대화시키는 도구로서
역할을 수행할 뿐
2-2 현상의 원인
1)미디어의 생산방식
2-2 현상의 원인
2)프로슈머의 한계
이제 미래 사회는 프로슈머의시대가 될 것이다.
-앨빈토플러
수동적인 대중이 능동적인 대중으로의 변화를 의미
오히려 수동적인 대중을 양성하는
프로슈머의시대
but
2-2 현상의 원인
2)프로슈머의 한계
대중문화 재생산하는 프로슈머의 모습
ex) 텔미ucc 열풍, 빠삐놈 열풍
기존의 상업적 대중문화에 의존하는 창작물
수동적 대중 창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