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경쟁력은 인적자본인가, 사회적자본인가. 지식기반 경제에서는 창의성을 지닌 핵심 인재가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사회적 담론은 ‘파레토의 법칙(80:20의 법칙)’에 대한 믿음이 확산되면서 기업들 간 인재전쟁을 촉발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기존의 개인주의적 관점에서의 인적자본론에 도전장을 던진 새로운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기업 내외의 인적 네트워크에 기초한 사회적 자본이 성과 창출의 원천이라고 주장하는 이들은 대규모 협업을 통한 집단지성의 창출이 경쟁력의 원천이라고 주장한다.
온라인 사전 ‘위키피디아(Wikipedia)’가 전문가들이 만드는 브리태니커 사전의 한계를 넘어 ‘위키경제학(Wikinomics)’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하게 되면서, 이들의 주장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그럼 집단지성은 과연 창의적인가 미국의 쿠바 침공 사례에서 나타난 집단사고의 오류나, 많은 직장인들이 일상적으로 목격하는 부서이기주의를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대규모 협업이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은 모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그렇다면 기업은 협업의 과정에 내재된 함정들을 극복하고, 집단적 창의성의 과실을 향유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들이 필요할까
....
중국의 인터넷 사용현황 분석 및 신(新)문화 온라인 게임 작업장 조사분석 Report
( 중국의 인터넷 사용현황 분석 및 신(新)문화 온라인 게임 작업장 조사분석 )
목 차
1. 개요
2-1. 중국의 인터넷 사용 현황
2-2. 新문화 온라인 게임 작업장 “골드 팜(gold farm)”
3. 마치며
1.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