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의 서사와 인식론

1. 다큐멘터리의 서사와 인식론.hwp
2. 다큐멘터리의 서사와 인식론.pdf
다큐멘터리의 서사와 인식론
다큐멘터리의 서사와 인식론

1. 들어가며

역사서술의 사실주의가 지닌 시적인 속성은 다큐멘터리의 진실 주장에 새로운 관점을 도입한다. 다큐멘터리는 사실적인 현실 재현에서 어느 매체나 양식보다 우월한 지위를 누려왔다. 우선 영화란 매체 자체가 지닌 과학적인(객관적인) 기록의 가능성은 발명된 초기 단계부터 각광을 받았다. 인간의 눈은 불완전하지만 카메라의 눈은 인간의 눈이 지닌 한계를 뛰어넘어 사실을 그대로 기록해낼 수 있다는 믿음은 영화라는 매체가 과학적인 도구로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암시한 것이었다.
사물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다고 믿는 영화의 사실주의는 일종의 인식론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영화가 가진 과학적인(객관적인) 기록의 가능성을 어떤 미학적 태도보다도 신뢰하고 강조한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진실]을 말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현실 세계를 알 수 있는 유일한 표상]의 지위를 스스로 공표하는 것이다.
“[사실주의자]가 된다는 것은 가능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사실주의의 토대위에서 실제로 있었던 그대로 사물을 보거나 현실에 대한 명백한 이해로부터 타당한 결론을 끌어내는 것을 의미하였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다면, 본질적인 [사실주의]는 바로 인식론적이며 윤리적인 것이었다.”

2. 사실주의 인식론에 기반한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역시 이러한 사실주의의 인식론에 기반하고 있다. 다큐멘터리의 인식론은 극영화의 사실주의 보다 더 사실주의의 원형에 접근해 있다. 왜냐하면 다큐멘터리가 재현하는 세계는 극영화와 다르다고 보기 때문이다. 극영화의 사실주의가 제시하는 그럴듯한 세계가 본질적으로 허구적 세계임에 반해 다큐멘터리가 지시하는 세계는 역사적 실체를 가지고 있는(또는 과거에 가지고 있었던) 현실 세계라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현실 세계와의 직접적인 중재로서 다큐멘터리는 간섭을 억제하고 지나친 미학적 충동의 개입을 자제하도록 요구받는다. 다큐멘터리의 사실주의적 태도를 인식론인 동시에 윤리라고 말할수 있는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