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과 신문(언론)

1. 재벌과 신문(언론).hwp
2. 재벌과 신문(언론).pdf
재벌과 신문(언론)
재벌과 신문(언론)

1. 재벌과 신문의 유착의 이유

재벌이 판매매출액 보다 투자금액이 훨씬 많은 마이너스 경영을 하면서도 언론사를 소유하려고 하는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이는 재벌그룹의 광고를 재벌신문을 통해 보다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모기업 홍보를 통해서 재벌의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수 있으며, 모기업에 유리한 사업 환경과 여론을 조성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재벌그룸에 불리한 기사는 누락시키거나 축소 보도하고 사회적으로 그다지 중요한 정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모기업 홍보나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사라면 확대 보도하는 식으로 말이다. 또한 재벌이라는 탄탄한 경제력과 언론이라는 막대한 힘을 지니고서 모그룹에 조금이라고 불리한 환경이 사회와 정부로부터 주어진다면 그에 맞설 수 있는 힘을 실어준다는 것도 한 이유일 수 있다.

2. 재벌과 신문이 분리되어야하는 이유와 근거

현실적으로 재벌의 신문소유는 사회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신문산업을 공멸시켜 신문시장을 교란시킬 우려를 내포하고 있으며, 편파보도는 기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우선 재벌신문들은 그 창간 배경부터가 문제된다. 단순한 신문사업에 그 배경이 있기보다는 모기업 보호막이나 로비 통로, 정보 수집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여론독점의 폐해 역시 신문소유에 뒤따르는 부정적 시각 중 하나였다. 재벌의 노골적인 경쟁 신문사 죽이기 경영전략으로 독자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신문’, ‘보고싶은 신문’을 제공해주기 보다는 선택권이 없는 그들만의 ‘강요된 신문’을 구독하게 함으로써 신문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고, 정보 선택의 기회를 박탈, 궁극적으로는 언론의 정상적인 발전을 저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