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지도안] 4)국어(읽기)-5.감동의 메아리-1.마음의 창을 열고

1. 4)국어(읽기)-5.감동의 메아리-1.마음.hwp
2. 4)국어(읽기)-5.감동의 메아리-1.마음.pdf
4)국어(읽기)-5.감동의 메아리-1.마음의 창을 열고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 대단원 : 다섯째마당. 감동의 메아리(3/9)
소단원 : 1. 마음의 창을 열고

일 시

장 소

대 상
4학년
지도교생

1. 단원

대단원
[다섯째 마당] 감동의 메아리
소단원
1. 마음의 창을 열고

2. 대단원의 개관

이 대단원은 문학의 이해와 감상 및 그것을 표현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있다. 시나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사고 방식이나 삶을 생각하는 것, 장면이나 느낌을 떠올리는 것 등은 문학 감상의 중요한 전략이다. 더 나아가 그러한 감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게 되면 감상이 확충되고 분명해지며, 다른 사람들과 그 감상을 공유하는 즐거움도 누릴 수 있게 된다.

말하기․듣기․쓰기 :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그 내용에서 인상적인 장면이나 느낌을 떠올리고, 이를 자신만의 경험으로 확장시키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창조적인 활동의 출발이 되기 때문이다.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시나 이야기를 통해 ‘감동의 메아리’를 느끼고, 이를 표현하도록 구성 되어있다. 즉, 듣거나 읽은 내용에서 파생되는 생각들을 그물처럼 펼쳐보게 하였고, 스스로 시를 쓰고 이야기를 만드는 습관을 자연스럽게 체득하도록 하는데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읽기 : 학생들이 시나 이야기를 단순히 읽는 재미에서 발전하여 이야기 속에 나오는 인물의 행동이나 말을 통해 이야기 속 인물의 생각과 한일을 관련지어 말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글을 읽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독후감을 써 보는 활동을 통해 획일화된 독후감 쓰기에 머물지 않고 편지, 그림, 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기의 감상을 표현해 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

3. 대단원의 학습 목표

구분
말하기․듣기․쓰기
읽기
대단원 학습목표
◦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표현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