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문제의 필요성
아동기에는 학교의 경험이 시작됨으로써 어린이가 더욱 복잡한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된다. 또한 이시기의 아동들은 가족과 그 외의 성인들에게서 자신을 보호받으며 신체적, 정서적, 지적으로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를 맞게 되나 현대사회의 기혼 여성들의 사회진출로 맞벌이 부부로 인해 방과 후에 부모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혼자서 시간을 보내는 많은 초등학생들이 늘어나면서 더 이상 사회적으로 미룰 수 없는 과제이며 지도되어야할 논제인 것이다.
2. 연구의 목적
실제로 나역시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로서 현재는 직장을 다니지 않고 있으나 과거에 직장에 나가면서 육아문제로 굉장한 스트레스와 아이에 대한 미안함 또 아이를 봐주고 있는 대리모에 대해 눈치를 보며 살았던 때가 생각난다. 이런 생각은 그 당시의 나만의 생각이 아닌 자식을 키우는 부모라면 모두 동일할 것이다.
또한 요즘과 같이 사교육비가 많이 들어가는 시대에 태어난 우리들의 자녀들을 학원이나 탁아시설에 위탁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부모가 돌아오기 전까지 아이를 학원 2~4곳을 전전긍긍하며 다니게 하고 교육비역시 만만치 않게 들어가면서 교육은 되지도 않고 아이는 아이대로 지치는게 현실이다. 허나 이렇게 사교육이라도 할 수 있는 가정은 그래도 낳다. 그것마저 할 수 없는 가정은 아이를 모든 범죄로부터 무방비상태로 내놓은 것이나 마찬가지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