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인간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가장 작은 단위를 세포라고 한다.
정상적으로 세포는 세포내 조절기능에 의해 분열하며 성장하고 죽어 없어지고 다시 새로운 세포가 생기며 세포수의 균형을 유지한다.
세포는 주위의 생화학적, 물리적 영향으로 증식과 억제가 조절되는데 발암물질과 같은 요인과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이러한 증식과 억제가 조절되지 않는 비정상적인 세포들이 통제되지 못하고 과다하게 증식할 뿐만 아니라 주위 조직 및 장기에 침입하여 종괴(덩어리) 형성 및 정상 조직의 파괴를 초래하는 상태를 암이라 정의할 수 있다. 억제가 되지 않는 세포의 증식으로 정상적인 세포와 장기의 구조와 기능을 파괴한다.
2. 특징
2.1. 원래는 정상세포이던 세포의 유전자가 변형된 것이다.
암세포는 원래 정상세포의 유전자가 상처를 입은 결과 생겨난 것이다. 본래 유전자가 상처를 입으면 그대로 죽도록 프로그램화 되어 있지만 상처가 난 부분의 세포가 죽지 않고 암세포로 변형된 것이다.
2.2. 외부의 명령에 따르지 않는다.
암세포는 외부의 명령을 받아들이는 부분이 잘 작동되지 않는다. 아무리 증식을 멈추라고 명령을 내려도 증식중인 암세포는 유전자에 전달되지 않으므로 암세포는 점점 늘어날 수밖에 없다.
2.3. 수명이 영원하다.
정상세포는 어느 정도 시기가 되면 자연스럽게 자살하여 스스로 소멸되도록 되는 것을 ‘아포토시스’라고 한다. 정상세포는 일정수 이상 세포분열을 하면 세포내 아포토시스가 자동으로 작동하여 자살하도록 프로그램화되어 있지만 암세포는 분열횟수를 세는 카운터가 항상 0인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세포분열을 아무리 많이 하여도 그 생명이 무한하다.
2.4. 영원히 증식한다.
암세포는 자신의 주인인 인체가 죽음에 직면하더라도 증식을 멈추지 않는다. 오히려 급속한 증식에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인체 내에서 더 많은 영양분을 빼앗아간다.
2.5. 다른 기관으로 전이한다.
....
[의학] 암 예방교육의 필요성 제고와 암 교육 실시 방안의 제안 암 예방교육의 필요성 제고와 암 교육 실시 방안의 제안
- 목 차 -
1. 서론
2. 현재 시민들의 암 지식 실태
3. 암 예방교육
4. 암 예방교육의 효과와 실시방안
5. 결론
※참고문헌
1. 서론
최근 조사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