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풍물 굿에 대해

1. 전통 풍물 굿에 대해.hwp
2. 전통 풍물 굿에 대해.pdf
전통 풍물 굿에 대해
전통 풍물굿에 대하여

가장 많은 수의 문예일꾼이 가담하여 가장 지대한 역할을 해오면서도 가장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는 매체가 풍물이 아닌가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이 문제의 근원이 전통 풍물에 대한 이해의 부족이란 생각이 많이 듭니다. 이제 그 전통과 만나러 시간 여행을 떠나도록 합시다.

1. 지신밟이와 마을굿에 대하여

전통 풍물에 대해서 상세한 것은 이미 민족과 굿에 잘 나와 있으니 잘 읽어 보시구요. 저는 여기서는 계승에 의의가 있는 것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먼저가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 공동체 유지 강화에 복무할 줄 알았던 지신밟이에 대하여 깊이있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 일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겨울철이 되면 비닐하우스도 없고 나무나 하고 송사리나 끌어다 매운탕 끓여먹는 일 외에 별루 할 일이 없이 무료하게 보냈던 농민들에게 있어서 기간의 편안함에 길들여졌던 몸에 기름칠 좀 하고 서로서로 두레에 묶여 같이 일을 하려면 서로에게 앙금진 것들을 풀어내고 모두가 게으름 피우지 않고 열심히 일을 하겠다는 공통의 결의를 다지는 행사가 꼭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지루하고 재미없는 행사라면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질 않을 것이고 그러면 당연히 공통의 결의를 집단적으로 이루어 낼 수가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야! 우리 풍물굿판 한 번 신나게 놀며 한 마음 한 뜻으로 다가오는 새해의 마을 일을 잘 풀어보자!’ 해서 정월달이면 풍물굿판을 신나게 벌이는 것입니다.
트랙터나 이앙기가 없어 모든 일을 사람 손으로 해야 하는 당시에 농촌일이라는 것이 서로가 단결하여 서로의 힘을 모으지 않고서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서로의 뜻을 모으는 일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 아니라 할 수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