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공급의 이론

1. 수요, 공급의 이론.hwp
2. 수요, 공급의 이론.pdf
수요, 공급의 이론
제 3장 수요· 공급의 이론
제 1절 가격의 기능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상품은 제각기 값을 가지고 있다. 상품 1단위의 값을 가격이라고 한다.

어떤 상품의 (절대)가격이란 그 상품 1단위와 교환되는 화폐액을 말한다.

상품이 시장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상품의 가격을 시장가격(market price)이라고도 부른다. 시장이란 사람들이 물건을 사고파는 곳이다. 여기에서 ‘곳’은 구체적인 장소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국제금융시장, 사이버마켓(cyber market)등과 같이 전신·전화·인터넷(internet)등에 의하여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연결되어 거래하는 것까지 포괄한다. 경제학에서 시장이란 상품의 매매·거래가 성립되는 제도 혹은 기구를 의미한다.

가격의 기능은 크게 다음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가격은 생산활동과 소비활동의 지표(indicator)가 된다.

둘째, 가격은 자율적인 배분(allocation)의 기능을 한다.

경제주체들이 가격을 생산 및 소비활동의 지표로 삼아 자기 책임하에 경제활동을 자유롭게 수행하면 가격의 자율적인 배분 기능에 의하여 각 상품을 시장에 내다 팔고자하는 수량(공급량)과 사고자 하는 수량(수요량)이 일치하는 방향으로 조정이 이루어진다.
상품의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도록 인도하는 가격의 기능을 가격의 매개변수적기능이라 한다.

제 2절 수요

1. 수요의 개념
수요(demand)란 소비자들이 일정기간동안에 상품과 용역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수요량(quantity demanded)이란 일정기간 동안에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과 용역의 양을 의미하는데, 주어진 가격수준에서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최대수량이며, 어떠한 시점에서의 구매량이 아니라 일정기간 동안(1일간, 1개월간, 6개월간, 1년간)의 구매량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유량(flow)개념이다.
그리고 막연히 원하는 수량이 아니라 구매력을 가지고 구입하고자 하는 의도된 수량을 의미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