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인적자원관리 검토

1. 여성인적자원관리 검토.hwp
2. 여성인적자원관리 검토.pdf
여성인적자원관리 검토
여성인적자원관리 검토

Ⅰ. 여성인적자원의 효율적 활용

1. 성역할 변화와 여성인력의 중요성 인식
아직도 많은 분야에서 여성은 남성에 비해 개별성과 자아실현에 있어서 사회적인 편견과 이에 따른 각종 어려움에 노출되어 있다.
성별 분업(sexual division of labor)은 여성과 남성이 서로 다른 성역할(sex role)을 분담하는 데서 시작된다.
이는 사회적 편견으로 잘못된 stereotype를 타파할 필요가 있다.

2. 여성노동에 대한 사회적 편견의 극복
여성경영자들은 자신의 역량(competency)을 키워야 하며 역량의 증진이야말로 지식정보화시대의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지금까지 많은 여성들은 여성에 대한 사회적 편견으로 말미암아 개별성 및 자아실현에 있어서 사회적으로 방해를 받아 왔다.

⑴ 여성동기 부여 결핍에 관한 사례
후천적으로 획득된 ‘사회적 학습(social learning) 이라는 점이다.
동기부여가 결핍된 원인으로는 암묵적인 편견(implicit prejudice)과 여성의 균질화를 들 수 있다.
⑵ 여성차별의 합리화와 정당화의 논거
기존의 여성차별의 논리로는 여성의 자유의지에 근거했다는 것 생물학적 근거 측면, 남녀역할의 상호보완성 등이 그 주된 논리였다.
그러나 separate but equal 의 관점에서 이러한 남녀간의 역할 구분은 생물학적인 근거에서라기보다는 사회적인 성역할 관념 때문이다.
⑶ ‘Beck-Gernsheim 명제
성역할이란 애초 남녀의 생물학적인 차이에 근거를 두었지만 실지에 있어서 생물학적으로 행사되지는 않는 사회적인 사실들이라는 것이다.
Beck-Gernsheim 명제는 결국 여성에게 있어서 ‘직업’과 ‘가정’은 어느 한쪽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호 이율배반적이라는 고정관념을 지양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3.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 확대
⑴ 우리나라 여성경제활동 인구의 추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