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인적자원관리 연구

1. 국제 인적자원관리 연구.hwp
2. 국제 인적자원관리 연구.pdf
국제 인적자원관리 연구
국제 인적자원관리 연구

Ⅰ. 국제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1. 기업의 국제화와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대두

기업의 국제화 단계 구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기 : 국내지향 기업(국내기업)
제2기 : 해외지향 기업(수출기업)
제3기 : 현지지향 기업(다국적 기업)
제4기 : 세계지향 기업(세계기업)
국제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고려사항은 본사의 관리자들이 어느 국가나 지역에 파견되는가이다.
왜냐하면 국가나 지역에 따라 언어와 문화, 법과 관습이 다르기 때문에 적용해야 할 인적자원관리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국제화된 기업이 적재적소, 그리고 적시에 필요한 사람을 배치한다는 것이 해외영업의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2. 국내 인적자원관리와 국제 인적자원관리의 차이

해외파견시 현지의 언어훈련에서부터 파견직원 가족의 이사문제, 현지에서의 주택문제, 직원들이 해외에서 납부하는 세금문제, 현지국 정부나 행정관청과의 관계수립 문제 등이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국제인적자원관리는 국내인적자원관리보다 넓은 시야를 요구한다. 국제 인적자원을 담당하는 실무담당자는 의사결정에 있어서 현지국들의 문화, 전통, 제도와 법률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 경우 본사직원(parent company nationals : PCN) 중심의 인적자원관리에서 현지국직원(host country nationals : HCN)이나 제3국 직원(third country nationals : TCN)으로 중심이 이동하게 된다.
본사인력의 해외파견이 수반되는 국제 인적자원관리에서는 인사의사결정에 있어서 위험성이 국내보다 높다. 해외에 파견된 관리자의 파견비용이 국내 파견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높고, 본사를 대표하는 관리자의 경영실패는 회사의 성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국제 인적자원관리는 국내 인적자원관리보다 외생변수(exogenuos variables)에 더 영향을 받는다.
아울러 일반적으로 국제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의사결정이 복합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