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 황금비율에 대해서

1. 수학 - 황금비율에 대해서.hwp
2. 수학 - 황금비율에 대해서.pdf
수학 - 황금비율에 대해서
황 금 비 율

Ⅰ. 서론

그리스 파르테르 신전, 우리나라 석굴암의 불상, 밀로의 비너스 상 등은 만들어진 시기나 제작자 등이 모두 다르다. 하지만 역사문화예술적으로 매우 가치 있고 아름답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보존되어야 할 문화 유산들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또 하나의 공통점은 모두 1:1.618(5:8)이라는 황금 비율 구조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흔히 사람들은 황금 비율을 가장 조화롭고 아름다운 모양을 만드는 비율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황금 비율은 건물이나 그림뿐만 아니라 머리 가르마의 위치, 책의 크기, 책상 길이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지금은 미술에서 사용하는 개념으로 알려져 있지만, 원래는 수학에서 발견된 황금 비율이 수학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관해 살펴보자.

Ⅱ. 신이 내린 조화와 균형의 비율

1. 황금 비율

APBCDMO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는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꼽힐 만큼 크기나 구조적인 안정성, 아름답고 조화로운 데는 어떤 비율과 깊은 연관이 있다. 즉, 피라미드는 밑변인 정사각형의 각 변으로부터 중심에 이르는 거리 ( )와 능선 (稜線 ) 의 길이의 비가 1:1.616으로 되어 있다. 그런데 이 비는 우리가 가장 조화롭고 아름다운 균형을 이룬다고 여기는 황금 비율(황금비)1:1.618과 거의 같은 값이다. 물론 고대 이집트 인들이 의식적으로 황금 비율을 생각하고 있었는지의 여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아름다운 건물과 황금 비율 사이에 깊은 연관이 있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