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보건확보를 위한 안전보건관리체제는 종전에는 스탭 형 안전보건관리체제로 운영되어 왔으나, 현행 산안법은 생산의 관리감독자(경영조직서 생산 관련 당해 업무와 소속직원을 직접 지도감독하는 부서의 장이나 그 직위를 담당하는자)에게 안전보건상의 업무를 수행토록 하여 안전보건관리의 라인화 시도하고, 안전관리자는 사업주,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보좌하고 관리감독자의 안전업무를 지도, 조언하도록 하는 스탭으로서 기능을 수행토록 하고 있다.
결국 사업장 전체의 안전관리계획, 그 실시점검 및 조치 등은 스탭(안전관리자, 보건관리자, 산업보건의)부문에서 행하고 계획에 따른 실시활동은 라인(관리감독자)에게 행하도록 하는 혼합형 체제로 바꾸어 안전보건관리의 실효성을 확보하고자 한다고 할 수 있다.
Ⅱ. 안전 보건관리책임자
1. 설치
①상시 근로자 100인 이상 인 사업장
②상시 근로자 100인 미만인 사업 중 노동부령이 정하는 사업에는 관리 책임자를 두어야 한다.
2. 자격
당해 사업을 실질적으로 총괄․관리하는 자이어야 한다.
3. 직무
① 사업장의 안전․보건업무를 총괄․관리
그 세부 사항은 산재예방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 근로자안전보건교육에 관한 사항, 작업환경측정 등 작업환경의 점검 개선, 근로자건강진단 등 건강관리
② 안전관리자와 보건관리자를 지휘․감독
Ⅲ. 관리감독자
1. 자격
....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보건관리규정 개요1 산안법상 안전보건관리규정 개요
Ⅰ. 들어가며
산업안전보건법상 사업주는 사업장의 안전, 보건을 유지하기 위하여 안전보건관리규정을 작성하여 각 사업장에 게시,비치하고 이를 근로자에게 알려야 한다.
이러한..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 보건 관리체계 연구1 산안법상 안전 보건 관리체계 연구 (산업안전보건법)
I. 들어가며
1. 논점
산업사회의 발전은 위험한 기계 및 유해한 화학물질 사용의 증가를 수반하였고 산업재해를 증가시켜왔다. 재해를 당한 이후의 사후구제..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설치와 운영 및 기능 전반의 검토1 산안법상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설치와 운영 및 기능
Ⅰ. 의의 및 취지
1. 의의
산업안전보건위원회란 사업주가 산업안전과 보건을 위하여 근로자 사용자 대표위원 동수로 구성해 안전과 보건에 관한 사항을 심의․..
산업안전보건법상 감독 및 명령 전반의 검토 산안법상 산업안전보건 전반에 관한 감독 및 명령의 검토
Ⅰ. 의의 및 취지
1. 의의
산안법은 산업․안전보건에 관한 기준 확립, 책임의 소재를 명확히 하여, 산업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
산업안전보건법상 보건관리 연구1 산안법상 보건관리 연구 (산업안전보건법)
I. 들어가며
1. 논점
산업사회의 발전은 위험한 기계 및 유해한 화학물질 사용의 증가를 수반하였고 산업재해를 증가시켜왔다. 재해를 당한 이후의 사후구제적 치료 및..
산업안전보건법상 유해 위험 방지조치 산안법상 유해 위험 방지조치 (산업안전보건법)
I. 들어가며
1. 논점
산업사회의 발전은 위험한 기계 및 유해한 화학물질 사용의 증가를 수반하였고 산업재해를 증가시켜왔다. 재해를 당한 이후의 사후구제적 치..
산업안전보건법상 유해1 산안법상 유해, 위험예방조치
Ⅰ. 들어가며
오늘날 산업발전 따라 위험한 기계, 기구, 유해한 화학물질의 사용이 증대되고 있고 이에 따라 산재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헌법 34조6항에서는 재해의 예방과 국민의 ..
산안 법상 노동자보건관리 산안법상 노동자 보건관리
Ⅰ. 서설
1) 산업사회가 발전하게 됨에 따라 위험한 기계 및 유해한 화학물질의 사용이 증가하게 되었고, 따라서 그에 기인한 산업재해 또한 빈발하게 되었다.
2) 산업재해는 산재법과..
산업안전보건법상의 사전 감독 및 사후 감독 산안법상의 사전 사후 감독
Ⅰ. 들어가며
산업안전보건법은 산업안전․보건에 관한 기준을 확립하고 그 책임의 소재를 명확하게 하여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을..
산업안전보건법에서의 사업주의 유해 위험방지조치의무검토 산안법상 사업주의 유해 위험방지조치 의무
Ⅰ. 들어가며
산업사회의 발전은 위험한 기계 및 유해한 화학물질 사용의 증가를 수반하였고, 산업재해를 증가시켜왔다. 재해를 당한 이후의 치료 및 보상도 중요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