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 교육본질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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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 교육본질론에 대해서
교육본질론
敎育은 하나의 과정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어떤 과정의 결과이기도 하다. 교육은 또한 행위의 의도(교육자 측면)를 의미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상황이나 이 상황의 조건(피교육자 측면)을 지적하기도 한다. 이처럼 교육학 개념이 교육학 내에서도 각자의 학문적 관심과 입장에 따라서 서로 상이하게 이해되고 있기 때문에 교육의 개념에 대한 연구는 교육학 연구에서 기초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
교육은 교육학의 기본개념이다. 따라서 이 개념을 통해서 학문적 작업을 하고자 한다면, 개념의 정의를 명확히 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시간에는 교육이란 행위를 인간의 다른 행위들과 구분하기 위해서 먼저 교육의 본질을 규명하여야 하는 바, 교육의 목적과 교육작용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에게 맞는 교육의 이념 ․ 내용․ 방법․ 제도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Ⅰ. 교육의 목적

1. 교육목적의 역사성
교육의 목적은 시대에 따라 사회에 따라, 그리고 사람에 따라 다르다. 고대사회에서는 사회체제의 존속과 계승이 교육목적으로 크게 여겨졌고, 근대사회에서는 개개인의 인격도야가, 현대사회에서는 인간의 사회적 효율성의 제고가 크게 부각되었다.

2. 교육목적의 상호관련성
교육의 목적은 다양하지만 그것은 서로 상호관련성을 지닌다. 예시)사람이 인격으로 완성되는 데는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이 불가결하고, 거꾸로 사회개혁은 하나하나의 성실한 인격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이치다.(인격도야목적~사회개혁목적)
-John Duwey: 교육목적을 ①자연의 길에 따라 발달하는 일 ②사회적으로 효율성을 지니는 일 ③ 문화적 ․ 인격적으로 지적 성숙을 이룩하는 일로 수렴시켰고, 이 세 목적들이 상호관련 되는 것임을 밝혔다.
3. 교육목적의 변천사
교육목적은 시대, 사회, 민족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어 왔다. 그 모습을 브루바커는 11단계의 시기로 나누어 밝히고 있다. 그 후에 나타난 중요한 교육이념으로 총 13단계를 살펴보도록 한다.
(1)체제의 보수적 계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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