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게임] 컴퓨터 게임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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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게임] 컴퓨터 게임의 개념
컴퓨터게임] 컴퓨터 게임의 개념



* 컴퓨터 게임

컴퓨터 게임은 첨단 기술의 발전 현황을 집약적으로 보여 주는 총아이자
동시에 사회적인 해악마저 안고 있는 하찮은 미디어물이라는 모순적인
평가의 대상이었다. 따라서 산업적, 경제적 가능성이 컴퓨터 게임을 바
라보는 시각의 기준이 됨과 동시에, 한편으로는 사회의 많은 병리적 현
상의 원인으로 컴퓨터 게임을 주목하는 것이 우리 시대의 현실이다. 이
는 컴퓨터 게임이라는 미디어물의 특징, 그것이 수용자와 맺고 있는 관
계나 현대 대중 문화 지형에서 위치하고 있는 지점에 대한 논의는 배제
된 채 사회 문화적 위기 의식만이 투영된 기능적 측면에 치우친 것이다.
그러나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에 힘입어 컴퓨터 게임은 현재
최첨단의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을 만족시킬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소프
트웨어로 평가받고 있으며, 컴퓨터 게임이 그려내는 세계 역시 그래픽
이나 내러티브 측면에서 영화나 소설에 맞먹을 정도로 세련되고 정교화
되고 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새로이 구조화하는 하이퍼텍스
트, 사이버텍스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컴퓨터 게임이 대중적인
디지털 텍스트로 부상하는 등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예술적 오락적 잠재
력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미디어물로서 컴퓨터 게임이 다시금 자리
잡고 있다. 즉, 컴퓨터 게임은 이미지의 생산과 소비 측면에서 디지털
기술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분야로 평가된다. 이미지의 생산에서는
3D 애니메이션과 더불어 가상 공간의 창조라는 디지털 영상의 특징을
전형적으로 보여 주고 있으며, 소비 측면에서는 양방향성에 토대를 둔
새로운 체험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개념정의이해, 문제점해결방안, 실태현황분석, 의의설명, 개선과제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