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청소년 게임중독
가. 정의
나. 실태
다. 원인
라. 게임중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마 . 청소년 게임중독 사례
Ⅱ. 게임중독 청소년 대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1. 미술치료
가. 정의
나. 효과
2. 프로그램의 필요성
3. 프로그램의 목적
4. 프로그램을 통한 기대효과
5. 프로그램의 내용
가. 구성
나. 구체적인 내용
6. 프로그램의 측정도구
Ⅲ. 제언
Ⅳ. 참고문헌
Ⅴ. 부록
Ⅰ. 서론
1. 청소년 게임중독
가. 정의
과도하게 PC게임을 하면서 발생하는 게임중독을 포함한 개념이 바로 인터넷 중독이다. 아직까지 명확한 진단 기준은 없으나 임상 현장에서는 지나치게 많이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게임에 몰두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유병률은 2~15% 정도로 파악되며, 남녀 성비는 남성이 여성보다 많다고 보고되고 있는데 이는 인터넷 사용을 남자가 여자보다 더 많이 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중 특히 온라인 게임에 몰두하여 학업 성적이 떨어지고 현실에서의 친구관계가 소원해지고 가족생활에서 게임으로 인한 갈등이 높아지는 등 컴퓨터 게임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등 문제가 생기는 것을 게임중독이라 한다.
게임중독은 게임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나 습관적 행동으로 인해 생리적 의존성이 생겨 게임사용과 관련한 어떤 수준의 만족을 얻기 위한 시간이 점점 늘어나거나 게임을 갑자기 중단하였을 경우 불안, 초조 등의 금단증상이 동반된다.
이 개념을 청소년의 경우로 설명하여 보면 청소년 게임중독이란 청소년(청소년 기본법에서, 9세 이상 24세 이하인 사람)들이 과도한 온라인 게임으로 일상생활(가정, 학교, 학원 등)에서 행동,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을 뜻한다.
게임중독청소년,미술치료프로그램,게임중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게임중독청소년 대상 미술치료프로그램
목차
Ⅰ. 서론
1. 청소년 게임중독
가. 정의
나. 실태
다. 원인
라. 게임중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마. 사례
2. 미술치료
가. 정의
나. 효과
Ⅱ. 본론
1. 게임중독 ..
컴퓨터 게임 중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컴퓨터 게임 중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Computer game addiction issues and Solutions
목 차
Ⅰ. 서론---2
Ⅱ. 본론---3
1. 컴퓨터 게임의 개념과 종류
2. 컴퓨터 게임 중독
1) 컴퓨터 게임 중독의 정의
2) 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