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賭博, gambling)은 금품을 걸고 승부를 다투는 일을 말한다. 내기 또는 노름이라고도 한다. 도박에는 우연성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여기에 약간의 기량을 발휘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스릴이 있는데다가 인간 고유의 사행심을 자극해서 예로부터 세계 각처에서 행하여지고 있다. 그런데 도박은 유희성이 있기 때문에 어느 한계까지가 놀이이고 어느 한계까지가 범죄에 해당하는 도박이냐의 판별은 개개의 경우에 따라 달라 쉽지 않다.
2. 도박의 분류
도박에 사용되는 용구와 도박대상에 따른 분류체계를 보면, 주사위를 쓰거나 패(-트럼프, 화투, 마작), 기계(- 룰렛, 슬롯머신, 빙고, 각종 전자오락)를 사용하는 것이 있고, 스포츠형으로 경마(競馬), 경견(競犬), 자동차·오토바이 등 레이스에서 승패를 결정하는 경우, 복권 등 추첨형,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투우(鬪牛), 투견(鬪犬), 투계(鬪鷄) 등이 있으며 체스, 장기, 바둑, 당구 등 레크리에이션 게임에도 내기를 걸어 도박이 될 수 있다.
3. 사이버 도박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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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도박 사이버 도박
목차
서론
도박의 개념
서론
인터넷의 확산에
따른
활동 범위의
확장 촉진
새로운 범죄의
지속적 증가
사이버도박의 현황 및 원인
사이버도박의현황
65
2003
38
2002
170
2005
96
2004
31
2001..
사이버도박 해결방안 모색 목 차
- 서 설
- 사이버 도박 관련사례
- 사이버 도박의 현황
- 사이버 도박의 원인
- 사이버 도박 규제와 관련한 국내 법제
- 사이버 도박 규제와 관련한 외국 법제
- 사이버 도박의 문제점
- 도박의 대..
사이버_범죄_예방과_방법론2 -사이버 범죄 예방과 방법론-
(부제 : 음란물 배포에 따른 폐해와 나의 의견)
I. 서론
● 사이버 범죄의 정의 및 현황
II. 본론
● 사이버 음란물 배포의 예시
● 사이버 음란물 배포에 따른 폐해
● 사이버 음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