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도박 해결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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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도박 해결방안 모색
목 차

- 서 설
- 사이버 도박 관련사례
- 사이버 도박의 현황
- 사이버 도박의 원인
- 사이버 도박 규제와 관련한 국내 법제
- 사이버 도박 규제와 관련한 외국 법제
- 사이버 도박의 문제점
- 도박의 대응방안

- 서 설 -
도박의 개념

도박은 사전적 의미로 ‘돈이나 재물을 걸고 따먹기를 다투는 짓’이다. 도박이 성립하려면 당사자들 사이에서 확실히 예상할 수 없고, 자유롭게 지배할 수 없는 우연한 사정에 의해 승패가 결정되고 재물이 다루어져야 한다. 복권은 추첨방식에 의한다는 점만 특이할 뿐 우연한 사정에 의하여 재물의 득실이 결정되는 점에서 도박과 유사하므로 넓은 의미에서 도박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공익 목적을 위하여 도박 (복권, 경마 등) 이 법적으로 허용된 경우에는 법에 의한 행위로서 위법성이 없다. 즉, 합법화된 도박은 형법상의 범죄가 아니라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볼 때 도박은 놀이의 한 종류로서, 그것을 사회적으로 허락할 것인가 아니면 금지할 것인가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로제 카이와의 『놀이와 인간』에 의하면 놀이란 자유롭고 자발적인 활동으로서 본질적으로 직업과는 별개의 것으로 인간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주는 원천이다. 그리고 시간과 공간의 정확한 한계 내에서 수행된다는 의미에서 놀이는 일상생활과 구분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게다가 놀이는 임의적이고 당사자들의 합의에 의하여 결정된 여러 규칙에 의하여 지배된다. 특히 도박의 경우에는 강한 불확실성을 가지며 재화 및 가치 있는 어떤 것이 이전된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도박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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